전입신고는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 행정안전부, '민원24' 온라인 전입신고 서비스 개선 -
앞으로 전입신고는 온라인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전입신고는 ‘민원24’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나, 입력항목이 너무 많고, 전문용어가 포함되어 있어 온라인을 통한 신청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행정안전부는 이를 수용하여 ‘민원24’의 온라인 전입신고 서비스를 종전보다 쉽고 편리하게 개선했다. 이번에 개선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청화면을 단계별로 기재할 수 있도록 단순화했다. 30여개의 항목을 한 번에 입력해야 했던 복잡한 신청서 화면을 민원인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3단계로 구분했다.
둘째, 신상정보를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어 편리해졌다. 주민등록시스템과의 실시간 연계로 전출지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세대원 정보도 쉽게 조회하여 선택할 수 있어 간단하고 정확하게 신청할 수 있다.
셋째, 전입신고만의 전용화면을 제공하고 도움말 기능을 강화했다. 신청서 작성 시 유의사항과 작성예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전문용어를 이해하기 쉬운 일상용어로 풀어서 설명했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민원인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24’(www.minwon.go.kr)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한 해 동안 온라인 전입신고 건수가 51만 건에 이르는 등 국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으나, 전체 전입신고의 9%만이 온라인 신청을 하고 있다.
※ 우리나라 가구당 이사 주기 평균 4.8년, '11년도 전입신고 총 건수 564만건
서필언 행정안전부 1차관은 “이번 온라인 전입신고 개선으로 민원인들이 행정기관을 방문하는 수고가 줄어들고, 온라인 민원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행정정보공유및민원선진화추진단 사무관 정민선 02-2100-44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