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의병의 날 기념식 개최
한말 의병의 중심부였으며, 의병 관련 독립유공자가 많은 충의의 고장 경상북도 청송에서 ‘제2회 의병의 날 기념식’이 개최되었다.
올해로 두 번째 맞는 의병의 날은 의병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국민정신 운동으로 승화시켜 나가기 위해 2010년 5월 제정되었다.
지난해 경남 의령에서 제1회 행사를 개최한데 이어, 올해에는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통해 항일의병기념공원이 있고 의병 역사가 깊은 청송군이 선정되어 기념식을 개최하게 되었다.
기념식은 6월 1일 오전 11시 청송군 항일의병기념공원에서 의병단체 대표와 회원, 지역주민, 학생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애국지사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담은 뮤지컬 '락-나라를 아느냐' 영상물 상연과 임솔내 시인의 헌시 낭송에 이어,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의 기념사와 참석자 전원의 '의병의 노래' 합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정부 행사와 별도로 충남 홍성군, 경남 의령군 등 의병 발생지역에서도 의병정신을 기리는 기념행사와 문화행사가 개최되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나라를 구하겠다는 의병의 불굴의 의지와 나라사랑 정신이 오늘 우리를 있게 한 굳건한 토대가 되었다”며, “이러한 의병정신을 이어받아 평화와 번영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우리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민간협력과 사무관 김철현 02-2100-38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