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사업, 국가전략에 맞춰 지자체가 함께 뛴다 - 지방자치단체 국제협력담당관 워크숍 개최 -
행정안전부는 6월 12일(화)~13일(수) 2일간 동강시스타(강원도 영월군소재)에서 지방자치단체 국제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지방자치단체 국제업무담당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글로벌 시대에 지방자치단체의 국제업무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 간의 국제교류 정보공유 및 국제협력 의식 제고를 위해 실시되었다.
금번 행사에서는 지자체 상호간 정보공유를 통해 국제협력업무의 활성화와 ODA사업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등에 대해 토론했으며 특히, 작년 외교부 및 KOICA와 업무협약이후, 지속적으로 협의해 온 지방자치단체의 ODA사업 참여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자체 국제교류 업무의 지도, 컨설팅 등 Control Tower 역할과 국제협력 교류사업 지원을 강화하고,
국제행정발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자체에서 제안하는 ODA사업을 조정·지원하고, 국제협력담당관 특별·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지자체 국제교류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중복사업의 방지를 위하여 정보공유 등 국제교류 업무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김원진 국제행정발전지원센터장은 “OECD 개발원조위원회에 가입한 회원국으로서 이제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나라들을 도와주는 것은 당연한 도리”라고 강조하면서, “세계 각국에 있는 해외주재관 및 재외공관 등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정보를 수시로 제공하여 지자체에서도 급변하는 세계의 움직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국제행정발전지원센터 사무관 박종국 02-2100-4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