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장마대비 관계기관 점검회의
기관
등록 2012/07/02 (월)
파일 120703 (재난대책과) 장마대비 관계기관 점검회의 개최.hwp
120703 (재난대책과) 장마대비 관계기관 점검회의 개최.pdf
내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장마대비 관계기관 점검회의 개최
- 여름철 풍수해 대비, 인명피해 최소화 대책 점검 -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7.2(월) 정부 중앙청사 재난상황실에서 농식품부, 국토부, 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하여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기상이변이 일상화됨에 따라, 집중호우 등 본격적인 우기 전에 대처현황을 미리 점검하여 인명ㆍ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열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4대강 16개보 주변에 대하여 신속한 현장 대응을 위한 소방력 출동체계를 확립하고, 산사태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 2,587개 지구에는 전담관리자(공무원, 지역주민)를 현장 배치 하여 대응키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기존에 추진해온 농경지 침수방지대책, 수리 시설 개보수 외에도, “농어업재해대책상황실” 운영 등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ㆍ운영하기로 했고,

국토해양부에서는 4대강 홍수방어능력 극대화를 위한 “댐-보 연계운영시스템”를 운영하고, 작년 수해복구공사 중 미완료된 현장은 책임공무원 지정 등을 통해 특별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기상청은 수치예보모델 개선을 통한 집중호우 예측능력 제고와 함께, 서울시 4개 권역별 “맞춤형 기상정보 서비스” 제공과 “지역 기상담당관제” 확대 운영을 통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세분화된 기상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산림청은 인명ㆍ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산사태정보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신속한 상황 대응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맹형규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붕괴우려지역 점검과 산간계곡ㆍ유원지에 대한 인명피해 방지 대책 강화 등 풍수해 대비책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달라”면서,

“공무원들이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만큼 국민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한사람의 생명도 안타 깝게 잃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재난대책과 과장 고광완 02-2100-3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