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공무원 국책·민간연구소 지식정보 활용 쉬워진다
기관
등록 2012/07/03 (화)
파일 120704 (행정제도과)_GKMC_외부연구기관_연계.hwp
120704 (행정제도과)_GKMC_외부연구기관_연계.pdf
내용

중앙·지방공무원 국책·민간연구소 지식정보 활용 쉬워진다.
- 행안부,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GKMC)에 민간·국책 연구보고서 24종 제공 -

중앙·지방공무원들이 정책수립시 산업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등 국책·민간연구소의 지식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 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공무원들이 정책수립에 참조할 수 있도록 각종 지식정보를 모아놓은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GKMC, Goverment Knowledge Management Center)에 오늘(7.4)부터 국책·민간 연구소의 각종 연구 보고서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금까지는 업무수행 중에 외부 연구기관의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해당 연구소의 지식정보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GKMC)은 2008년 구축되어 58개 중앙행정기관 및 128개 지자체와 연계되어 35만건 이상의 지식이 공유되고 있고 11만명이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행정안전부가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을 통해서 제공하는 지식정보는 국내 국책연구소(4곳) 및 민간연구소(3곳)의 연구보고서, 정기간행물, 논문 등 24종 약 3만 건에 이른다.

해당 국책 및 민간 연구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각 기관의 홈페이지와 GKMC를 시스템으로 연계하고, 각종 자료를 자동으로 GKMC를 통해 제공하게 되며,

연구보고서를 제공하는 기관은 산업연구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한국행정연구원 등 국책 연구기관 4곳과 삼성경제연구소·LG경제연구원·현대경제연구원 등 민간 연구기관 3곳이며, 향후 다른 연구소 등의 자료도 제공될 수 있도록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보유하는 보고서 뿐 아니라 앞으로 이들 기관에서 생산되는 각종 보고서도 현행화 하여 제공함으로써, 공무원들의 시의성 있는 정보 활용과 더불어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공무원들이 정책을 입안할 때에는 관련 사항에 심도 있는 분석, 최신 동향에 대한 충분한 숙지 등이 중요하다”며,

“이번 정부통합지식행정시스템(GKMC) 개편은 정부의 정책품질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행정제도과 사무관 정준우 02-2100-3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