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과 추억의 경춘선, 이제 자전거로 달린다 - 경춘선 폐철도와 북한강 강변을 활용한‘북한강 자전거길’연내 개통 -
1939년 개통되어 71년 동안 많은 사랑을 받다가 2010년 12월 20일 역사 속으로 사라진 낭만의 열차 경춘선. 경춘선 기찻길을 이제 자전거로 달릴 수 있다.
버려진 경춘선 폐철도를 활용해 만들게 된 북한강 자전거길은, 남양주 북한강 철교에서 시작해 가평 대성리, 자라섬, 강촌역을 지나 춘천 의암호반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50km로 올해 안에 조성한다.
현재 북한강 강변에는 한강살리기 사업으로 조성된 자전거길(41km)과 지방자치단체 자체 사업으로 조성된 자전거길(72km)이 있다. 하지만, 이 길들이 연결되지 않아 이용객들의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왔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행정안전부는 총연장 150km 중 단절구간 37km를 연결하는 ‘북한강 자전거길’ 조성을 추진한다. 단절구간은 경춘선 폐철도 부지(12km), 국도(9km) 및 지방도ㆍ하천 제방길(16km)에 자전거길을 조성해 북한강 종주노선을 완성하게 된다.
‘북한강 자전거길’은 멋진 경관과 추억ㆍ낭만이 함께 하는 라이딩 노선을 제공해 자전거 붐 확산에 기여할 것이다.
대성리·청평 유원지를 거쳐 가평 자라섬, 춘천 의암호까지 이어지는 북한강 자전거길은 아름다운 길로 젊은이들에게는 만남과 낭만을, 노·장년층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제공하는 자전거길이 될 것이다.
특히,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10.12월)으로 쓸모없어진 경춘선 폐철도(11.8km)를 활용하고 폐교량(8개소), 폐터널(3개소)을 리모델링해, 예전 춘천 가는 기차 안에서 바라보던 정취를 고스란히 체감할 수 있다.
북한강 자전거길은 환경친화적으로 조성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폐철도에 아직도 남아있는 폐자갈 2만 5천 톤을 재활용해 약 30억원의 골재처리 비용을 절감하고, 남한강 자전거길과 만나는 북한강 철교 아래 하천부지를 자전거 만남의 광장을 겸한 친환경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변 관광자원·상권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전망이며, 가평 자라섬 등 주요 캠핑장과 연계해 가족 단위의 새로운 레저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세련된 디자인의 명품 자전거길 조성을 위해 설계단계부터 건축, 조경 등 전문가로 구성된 공공디자인 포럼의 자문을 거쳐 7월 이후 본격적으로 착공할 계획이다.
북한강 자전거길이 개통되면 ‘한강자전거길(63km)’, ‘남한강 자전거길(143km)’과 연계되어 서울·경기·강원을 잇는 총연장 356km의 한강 자전거길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국토해양부·환경부·산림청·경기도·강원도·남양주시·가평군·춘천시·철도시설관리공단은 7월 11일(수) 오후 3시 가평군청에서 ‘북한강 자전거길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총연장 1,757km의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에 이어 추진하는 ‘북한강 자전거길’은 자전거 이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길이며, 추억과 낭만이 있는 자전거길이 될 것“이라며,
“후손에게 남겨 줘도 손색없는 명품 자전거길 조성을 위해 관계기관 모두가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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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자 : 지역발전과 서기관 전만권 02-2100-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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