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한류에 이어 행정한류 베트남 진출한다. - 지방행정연수원, 베트남 지방공무원 행정발전과정 교육 -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원장 김정삼)은 OECD 한국 정책센터(OECD/Korea Policy)와 공동으로 『베트남 공무원 역량강화과정(’12.7.16.~7.22.)』을 통해 베트남 지방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의 발전경험을 전수해 줄 예정이다.
개도국 국가개발의 성공모델로 평가받는 우리나라의 행정한류를 배우기 위해 이번 교육에 참석한 베트남 지방공무원들은
행정안전부를 방문하여 한국의 지방행정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방자치단체를 방문하여 직접 행정한류를 체험할 계획이다.
또한 1주일간의 짧은 연수 일정 중 주말을 활용하여 창덕궁 비원과 청와대 사랑채를 관람하면서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특히 이번 과정은 행정한류 중에서도 지방공무원 교육 분야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특화되어 진행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연수생 대부분이 베트남 호치민 국립정치행정아카데미 하노이지역본부 소속공무원으로 베트남 북부 29개성 지방공무원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연수생들은 지방행정·지방재정·지방인사 및 지역개발 등 지방공무원의 업무추진에 도움이 되는 강의를 듣고, 경기도 의회를 방문하여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또한 서울시 강남구청의 민원실과 U-도시관제센타를 견학하고 서울도시철도공사를 방문하여 서울지하철 운영 상황을 알아보고 종합관제센터를 돌아보는 등 지방공기업에 대한 설명도 듣는다.
김정삼 연수원장은“이번 과정은 지방공무원 교육원에서 강의를 하는 교수요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므로 교육의 파급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되며, 행정발전 경험 전파를 통해 국제사회에 기여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지방행정연수원 사무관 하상우 031-250-53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