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지방의회 아카데미 개최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은 7월 26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전국 지방의회 의원을 대상으로 2012년 지방의회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지방의회 아카데미는 2007년부터 전국의 지방의회 의원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지방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특별 연수 프로그램이다.
전국 시·도, 시·군·구 지방의회의원 48명이 참여하는 이번 아카데미는 의정활동의 전문역량 강화와 함께 지역리더로서 바람직한 역할상을 모색하고, 상호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한국지방자치의 발전과제와 전략(이승종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정책의 조례화 기법(이기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 상대를 사로잡는 스피치&인터뷰 기법(최유미 아나운서) 등의 강의로 의정활동 3년차에 접어든 지방의원들의 실제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사례 중심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 2일차에는 최근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지방복지재정 문제와 관련해 <복지수요 증가에 따른 지방재정 부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포럼을 개최해, 지방의 복지재정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과 역할을 모색해 보는 토론의 장도 마련했다.
지방행정연수원은 앞으로도 지방의회 의원들이 성공적으로 의정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상임위원회 활동 지원을 위한 전문 분야별 심화 과정, 도시지역과 농·어촌 지역 의회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 맞춤형 과정, 초선의원에 대한 직무가이드 연수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지방행정연수원 사무관 최수근 031-250-52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