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청사 명칭! 부르기 쉽고, 알기 쉽게 바꾼다. - '정부세종청사' 새로 탄생, '정부중앙청사'는 '정부서울청사'로 -
세종시에 새로 건립되는 정부청사는 ‘정부세종청사’로, 광화문 정부중앙청사는 ‘정부서울청사’로 불리게 된다.
정부세종청사는 2012년 8월 1일 관보 게재와 함께 공식명칭으로 사용하고, 정부중앙청사는 국무총리실 이전시기에 맞춰 2013년 1월 1일부터 정부서울청사로 사용하기로 했다.
이번 명칭변경은 2012년 7월 1일 세종시가 출범함에 따라, 세종시 정부청사의 명칭 확정과 기존 청사의 명칭변경 필요성이 대두되어 온 데 따른 것이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소는 정부청사 명칭 변경을 위해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1일까지 국민·입주공무원 등 총 5천여명을 대상으로 정부청사 명칭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여기에서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부청사 명칭제정 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부세종청사’의 명칭을 확정하고 정부중앙청사는 정부서울청사로 변경하며, 정부과천청사와 정부대전청사는 그대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감종훈 정부청사관리소장은 “이번 정부청사명칭은 ‘중앙청사’라는 권위적인 명칭을 탈피하고, 공공성을 감안하며, 국민에게 친숙한 명칭으로 다가가기 위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신중하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청사관리소 사무관 전경수 02-2100-4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