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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세계 어린이날, 어린이 교통안전은 선진국 수준 도달
기관
등록 2012/11/19 (월)
파일 121120_(안전개선과)_어린이_교통안전은_선진국_수준_도달.hwp
121120_(안전개선과)_어린이_교통안전은_선진국_수준_도달.pdf
내용

세계 어린이날, 어린이 교통안전은 선진국 수준 도달
-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3개 시범 지구 지정-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지난 5년간 55.3%가 감소했고, 어린이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OECD 평균보다 낮게 나오는 등 어린이 교통안전도가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11월 20일 ‘세계 어린이 날’*을 맞아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안전수준을 발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 국제연합(UN)과 유네스코에서 11.20일을 세계 어린이날로 지정(1954년)

도로교통공단·교통안전공단·한국교통연구원 합동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린이(13세미만) 교통사고 사망자는 2007년 179명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1년에는 80명으로 55.3%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초로 OECD 회원국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의 ‘11년 어린이(14세 이하)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1.3명(2011년)으로 OECD 평균인 1.4명(2010년)*보다 낮았다.

전체 교통사고에 대한 어린이 사망자 비율도 1.9%로 OECD 평균인 3.2%*보다 현저히 낮아, 어린이 교통안전도가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2011년 OECD 평균 사망자 통계자료가 발표되지 않아 2010년 자료 인용

행정안전부는 그간, 어린이 보호구역 확대 지정,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과속방지턱·보차도 분리·CCTV설치 등 각종 시설을 정비,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법규 위반자 가중처벌 등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12.8월 시행)을 통해 어린이를 포함한 교통 약자를 위한 ’보행권 보장‘을 새롭게 도입한 바 있다.

※ 보행권 보장 : 국가와 지자체는 어린이 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할 의무

행안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통학로 주변 보행환경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는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을 통해 3개 지구의 어린이 보호구역을 재정비해 ’명품 스쿨존‘으로 개발하고, 이를 다른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확대·보급할 예정이다.

※ 서울 성북, 대구 북구, 충북 청주 보행환경 개선지구

명품스쿨존은 학교주변 이면도로까지 통학로를 정비하고, 고원식 횡단보도*·S자형 도로·서행운전을 유도하기 위한 속도인식 표지판·지그재그 차선 등을 설치해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 횡단보도를 도로보다 약간 높여 설치해, 통행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횡단보도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세계 어린이의 날을 맞아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안전도가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해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안전개선과 사무관 정제룡 02-2100-3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