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자정부 전문가 2명,‘우즈베키스탄 ICT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 ‘타슈켄트 ICT대학교 부총장’으로 보낸다. -‘한-우즈베키스탄 IT협력센터’공동설립 등‘전자정부 종합패키지’진출 본격화 -
한국형 전자정부 해외진출 모델이 진화하고 있다.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11.28~30일까지 타슈켄트를 방문하여 미르자히도프 우즈베키스탄 ICT위원장과 ‘한-우즈베키스탄 정보화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한국형 전자정부 모델의 우즈베키스탄 전수에 합의했다.
이번에 우즈베키스탄과 합의한 내용은 ‘전자정부 종합 패키지’라 할 수 있다. 그동안의 ‘정책 및 시스템 위주의 해외진출’이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전문가 수출’을 병행하는 토탈 해외진출 모델로 발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전자정부 추진체계 및 제도법령, 통합전산센터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전자정부 등 IT전문가들을 우즈베키스탄 ICT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 타슈켄트 ICT대학교 부총장으로 각각 보내는 한편, 지속적인 협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한-우즈베키스탄 IT협력센터’를 우즈베키스탄 ICT위원회 내에 설립하기로 했다.
우즈베키스탄에 한국 전문가를 보내는 것은 지난 9월 방한한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우리 정부에 우즈베키스탄 ICT위원회 부위원장 및 타슈켄트 ICT대학교 부총장 후보자 추천을 요청함으로써 추진하게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정부 구축경험이 풍부하고 IT교육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물색하여 이번 협력위원회를 통해 후보자 2명을 추천했다.
추천된 후보자는 앞으로,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내부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이르면 내년 1월에 우즈베키스탄 ICT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 타슈켄트 ICT대학교 부총장으로 각각 근무하게 된다.
ICT위원회 부위원장은 전자정부 구축을 통한 우즈베키스탄 ICT발전전략 및 정책을 자문하고, ICT국가계획 수립에 참여하게 되며, ICT대학교 부총장은 고급 IT인력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과정 개편 등 IT분야 교육개혁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우즈베키스탄이 공동으로 설립할 예정인 ‘IT협력센터’는
양국 정부간 협의에 따라 공동 프로젝트 기금을 마련하고 우즈베키스탄 전자정부 등 ICT 정책컨설팅, 전자정부 시범구축 사업 공동 추진, IC발전 경험 공유 등 공동 프로젝트 사업을 양국 ICT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추진하게 된다.
앞으로, 실무협의를 거쳐 이르면 내년 초에 동 센터가 개소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사마르칸트 문화유산 디지털화 등 우즈베키스탄 정보화 공동프로젝트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국은 정보화 협력과제 발굴, 공동 프로젝트 성과 점검을 위해 정보화협력위원회를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분야별 세부 정책 및 기술자문을 위해 양국 전문가가 참여하는 Experts Meeting(전문가회의)을 신설하며, 정부, 학계, IT기업협회, IT기업 등이 참여하는 ‘한-우즈베키스탄 정보화포럼’을 신설하여 주요정책 및 기술교류를 활성화하는 한편, 우즈베키스탄 IT전문기관(UNICON, UZINFOCOM 등)과 한국 정보화진흥원 증 IT전문기관 간 MOU 체결 등 교류협력을 지원한다.
아울러, IT기업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양국 IT기업협회간 MOU 체결’ 등 교류협력을 지원하고 양국 IT기업들이 전자정부 등 IT프로젝트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을 지원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0월, 이번 방문에 앞서 한국 IT전문가로 구성된 ‘우즈베키스탄 정보화 현지실사단’을 우즈베키스탄에 파견하여 우즈베키스탄 정보화 수준을 진단했으며,
이를 토대로 지난 11월 28일(수) 현지 타슈켄트에서 아지모프 부총리 등 12개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즈베키스탄 정보화 발전방안 설명회를 가졌다.
서필언 차관은 “전자정부 구축을 통해 국가발전을 이루려는 카리모프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의해 한국이 파트너로 선정된 만큼, 한국형 전자정부 모델을 성공적으로 적용해서 우즈베키스탄 정보화를 앞당기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이번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계기로 한국의 ’전자정부 종합패키지‘를 새로운 수출모델로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정보화국제협력팀 사무관 이경우 02-2100-3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