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한 달, 주거·근무환경 이렇게 바꿔나가겠습니다. - 행정안전부 3개 분야 12개 과제 개선대책 마련 -
지난해 말 총리실 등 6개 부처 5,500여명이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하며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되었지만, 이전한 공무원들은 여전히 세종청사 생활에 낯설어하며 여러 가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청사주변 주거 및 근무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행복청·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함께《 세종청사 공무원 주거 및 근무환경 개선대책 ( 3개 분야 · 12개 핵심과제) 》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에는 (ⅰ) 세종청사 주거환경 개선대책, (ⅱ) 청사 내 근무환경 개선대책, (ⅲ) 세종청사 내 ‘불편사항 접수센터’ 설치·운영 등을 담고 있다.
행안부는 이번 대책 시행과 더불어, 앞으로도 이전 부처 공무원들의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의견 수렴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첫째, 세종권내 교통, 병원·편의시설 등 세종청사 주변 주거환경을 대폭 개선하여 세종시 이주 공무원의 조기 정착을 지원한다
현재 40분 간격으로 하루 19회 왕복 운영중인 BRT (간선급행버스체계)를 이용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대 중심으로 운행을 확대*하고 세종권 Hub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2월중 BRT 1대 증편, 출퇴근 시간대 하루 6회 추가 운행
또한, ‘광역교통협의회’ (세종·충북·대전)를 통해 시내버스 운행노선, 지역간 환승과 요금체계 등 교통불편 해소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부족한 병원과 의료시설 확충을 위해, 세종시 첫마을아파트에 응급환자 치료와 입원시설이 갖춰진 시립병원*을 상반기 중 설립하고,
* 응급실, 수술실, 입원실 (30여개), 방사선실 및 CT, 구급차 등 의료장비 구비
- 관계기관(복지부, 세종시)과 협의해 세종청사 인근에 중·대형병원을 조기에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행복청과 세종시를 중심으로 청사 인근에 마트·식당가 등 생활편의시설 입점을 조속히 추진하고 극장 등 문화시설을 유치할 계획이다.
◇ 둘째, 통근버스, 구내식당, 어린이집 등 후생복지를 확충하여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공무원 불편을 최소화 한다
세종권 내 교통 인프라 확충 시까지, 현재 운행 중인 통근·셔틀버스* 탑승인원을 점검해 운행노선과 배차를 수시 조정하고 있으며,
* (수도권 16개노선 57대) 서울~세종청사 (세종권 35대) 대전·공주권 통근버스, 오송역 셔틀
인근에 외부 식당이 거의 없는 것을 감안, 청사 내 4개 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질을 개선하고 메뉴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 이태리음식(80석 규모) 및 도시락(382석 규모)코너 운영, 패스트푸드·분식점 입점
서점, 인쇄소, 세탁소, 항공사, 구두 수선소, 약국 등이 입점한 청사 내 종합후생매장도 2월중에는 문을 열 계획이다.
또한, 청사 주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청사 인근에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해 2월중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어린이집의 경우, 당초 수요를 반영해 400명 규모로 설계했으나, 예상보다 수요가 많은 점을 감안 수용인원을 500여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 당초 약 370명이 등록 희망하였으나, 향후 수요 발생 대비 ( ‘13.1 현재 241명 재원)
한편, 최근 발생한 스프링클러 파손·누수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세종청사에 설치된 모든 스프링클러 41,800개 등 소방시설과 전기, 배관에 대해 1월말부터 시공사 합동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매일 근무시간과 야간·새벽시간에 주기적으로 공기정화*를 실시하여 새집증후군 최소화에 노력중이다.
* 베이크 아웃(Bake-out, 사무실을 밀폐시켜 실내온도를 고온으로 올린 후 15분간 환기, 공기정화)을 근무시간 중 (4회), 야간·새벽시간 대 (0시~7시, 3~4회) 반복 실시
◇ 셋째, 세종청사 내에 『불편사항 접수센터』를 설치하고 입주 공무원들의 불편사항을 받아 신속히 개선한다.
이주 공무원들의 고충해결 지원을 위해 지난 1월 14일부터 1월말까지 구내식당 근처에 ‘불편사항 접수센터’*를 설치해 운영했다.
* 청사 4개 구내식당 인근에 설치, 행안부 과장급 직원이 상주하여 불편사항 접수·처리
* 홈페이지 접수창수도 함께 운영 (청사관리소 홈페이지 <a href ="http://www.chungsa.go.kr" target="_blank" title="새창">www.chungsa.go.kr</a>)
그 결과 총 271건의 불편·개선 필요사항을 접수, 이 중 체력단련실 및 이용실 이용 개선 등 80건은 이미 처리, 실내공기 질 개선 등 61건은 추진 중이며, 130건은 검토 중에 있다.
* 식당메뉴 다양화 등 144건은 세종청사관리소에서 선제적 발굴·처리 완료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이전부처 공무원들의 불편이 조기에 해소되도록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세종청사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선진화담당관실 서기관 구혜리 02-2100-3173, 정부세종청사관리소 관리과장 이강옥 044-200-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