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만이라도 학교 앞 교통사고 나지 않게 해주세요 - 정부, 5월 한달 간 학교앞·놀이공원 등 교통법규 위반행위 집중 단속 - 60~90년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기록물도 함께 공개
자동차 보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교통사고도 함께 늘어 40여년 전에도 ‘손들고 건너가자’ 같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이 펼쳐졌지만, 최근에도 스쿨존에서 사고가 자주 발생해 어린이가 숨지는 일이 종종 일어나고 있다.
국가기록원(원장 박경국)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공개한 어린이 교통안전 관련 기록에는 정부가 직접 나서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각종 캠페인을 펴고 교통교육장을 만들어 실습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1960년대 중반, 거리에 차량이 늘면서 어린이보호기간과 교통질서확립의 달이 정해지고 다양한 교통안전 캠페인이 펼쳐졌다. ‘어린이 먼저 태우기’ 어깨띠를 두르고 캠페인에 참여한 학생들, 교통정리 솜씨를 뽐내는 어린이 교통경찰대, 학부형 교통정리단과 함께 길을 건너는 어린이 등을 만나볼 수 있다.
1980~90년대에는 자동차가 급증하면서 해마다 어린이 교통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안전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어린이 교통교육장과 교통공원을 설치해 실습하고 교통경찰이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자전거 바로타기, 안전표지판 바로알기 등 생활 속 교통안전과 질서를 교육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 어린이 야외활동의 증가로 교통사고의 증가가 우려되는 5월을 맞아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5월 2일(목) 서울시 성북구에 있는 한 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에게 어린이 교통안전 특별강화를 주문했다.
※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5월 중 최다 발생(‘10~‘12년 기준 12.8%)
유정복 장관은 녹색어머니회원들과 초등학생들의 등교지도를 함께 한 뒤 학생들과 학교 안전(생활안전, 교통안전 등)에 대해 대화의 시간을 갖고 어린이들이 실제 느끼고 있는 안전 위협요소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안전행정부는 2003년 이후 보호구역 표지판·과속방지턱·방호울타리 등 안전시설을 확충하는 등 어린이보호구역 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그리고, 2011년부터는 도로교통법을 개정해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교통법규 위반에 대해 가중처벌하고 있다. 그 결과 2011년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2011년 751건에서 2012년 511건으로 32.0%나 감소했고, 사망자 수도 2011년 10명에서 2012년 6명으로 감소했다.
아울러,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국정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한 박근혜 정부는 보다 근원적이고 지속적인 어린이 안전대책 마련을 추진 중이다.
조만간 국민안전 종합대책을 국민에게 보고할 예정으로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또한, 안전행정부는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연 2건 이상 교통사고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초등학교에 대해 교통안전시설 정비를 추진한다.
해당 학교에는 보행안전지도(Walking School Bus) 사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그리고, 1년 중 5월에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되는 점을 고려해 5월 한 달간 경찰청·지자체와 협조해 어린이보호구역·유원지·놀이공원 등에서의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유정복 장관은 “가장 안전해야 할 스쿨존에서 잇따라 어린이들이 희생되고 있어 너무나 안타깝다”며, “아이 한 명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국가 전체가 나서야 한다. 스쿨존이 곧 어린이 안전지대라는 인식이 자리 잡힐 때까지 어린이 교통안전 문제도 예방적·선제적·근원적 차원에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안전개선과 과장 김성연 02-2100-3181, 국가기록원 과장 강성천 042-481-6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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