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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美 깃든 융합문화상품 개발로 국가브랜드 높인다.
기관
등록 2013/07/02 (화)
파일 130703_(지역일자리추진단)_지역전통기술_융합상품_개발.hwp
130703_(지역일자리추진단)_지역전통기술_융합상품_개발.pdf
내용

▶ 1200℃의 불꽃에서 수천 번의 두드림과 네 번의 담금질로 만들어진 거창의 방짜유기가 조선 중엽 순창 현감이 임금을 알현할 때 입고 온 관복을 보고 임금이 경탄 끝에 진상하도록 한 순창 자수와 결합되어 멋드러진 상품으로 나오게 된다.

▶ 조선시대부터 4대째 가업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전통 꽃신인 화혜장이 천년 역사의 전주 한지를 만나 일회용 실내 꽃신으로 재탄생해 항공기·호텔 등의 고객용 신발로 제공된다.

▶ 고려시대부터 화려한 가내수공업으로 유명한 강화도 화문석이 논산의 전통 창호기술을 만나 화문석 전통창호가 탄생하고, 통영의 나전칠기 기술과 장흥의 목공예와 접목되어 ‘나전칠기 만년필’로 다시 태어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국가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방짜유기·자수·화혜장·한지 등 조상의 숨결과 장인의 혼이 담긴 지역 전통기술 간의 융합 문화상품 개발에 나선다.

안행부는 소중한 우리의 전통자원을 보존하고 자랑스러운 유산을 많은 사람이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전통 기술에 대한 융합 문화상품 개발 등 연계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그 시작으로 7월부터 그동안 분야별 외부전문가의 컨설팅결과를 바탕으로 실용성과 효과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10개 융합 문화상품 개발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개발이 완료된 융합상품들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통해 공공기관의 기념품·선물용품으로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국립박물관 문화상품점 등에도 입점해 우리의 우수한 향토 기술을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될 것이다.

* 향토 핵심자원 사업화 시범사업별(25개 사업, ’11?’13, 국궁, 낙죽장도 등) 개발된 문화상품은 조달청 ‘나라장터종합쇼핑몰(전통공예상품/향토명품 25선)’ 에 수록·판매중(’13. 1월?)

또한, 2014년부터는 사업대상을 확대해 전통기술간 융합상품 개발, 공동 마케팅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해 우리 문화상품의 우수성도 알리고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태옥 안전행정부 지역발전정책관은 “전통을 이어가는 장인들의 긍지가 담긴 융합문화상품에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국격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지역일자리추진단 사무관 이상연 02-2100-3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