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공무원이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 안행부, 「퇴직공무원 길라잡이」온·오프라인 발간 -
□ 퇴직공무원이 자원봉사 등 각종 사회활동에 좀 더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보 제공이 이뤄진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퇴직공무원의 사회참여 정보와 퇴직 전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엮어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안양호)과 공동으로 ‘퇴직공무원 길라잡이’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매년 새로 퇴직하는 공무원이 3만 여명에 이르고 그간 퇴직한 공무원이 130여만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소관부처 중심의 단편적인 정보제공으로는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어 종합적인 안내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었다.
○안행부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다수부처*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록한 수 요자 중심의 퇴직공무원 종합안내서 ‘퇴직공무원 길라잡이’를 제작하게 되었다. * 퇴직공무원 지원(연금공단), 개도국 지원활동(외교부), 마을기업(안행부), 협동조합(기재부), 사회적기업(노동부), 마을공동체(서울시), 귀농·귀촌(농진청) 등 ○ 이번 책자는 퇴직 후 자원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퇴직공무원들의 실제 사례와 참여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퇴직공무원들이 각종 사회 기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퇴직공무원 길라잡이’는「퇴직공무원 지원센터」상담 및 퇴직자 대상 설문등을 분석하여 제작되었으며, 사회참여활동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활용도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발간할 예정이다.
○ 책자는 각 행정기관 및「퇴직공무원 지원센터」, 공무원교육기관, 퇴직공무원 단체 등에 배포, 실제로 필요한 이들에게 제공된다.
○ 또한, 온라인상에서 볼 수 있도록 전자북(e-book)으로 제작하여 안전행정부 홈페이지(www.mospa.go.kr)를 비롯한 퇴직공무원 종합포털「G-시니어(www.g-senior.kr)」, 연금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등에 게재하고, 퇴직공무원에게 이메일로도 발송될 계획이다.
□ 김승호 안행부 인사실장은 ”이번 책자 발간을 계기로 보다 많은 퇴직공무원들이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해 다양한 사회 기여활동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연금복지과 사무관 박병준 02-2100-4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