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지자체가 우선 추진할 지방3.0 선도과제 60개 확정발표
기관
등록 2013/09/11 (수)
파일 130912_(지방3.0추진단)_선도과제_선정.hwp
130912_(지방3.0추진단)_선도과제_선정.pdf
내용

정부3.0 지자체가 선도한다
- 안행부, 지자체가 우선 추진할 지방3.0 선도과제 60개 확정발표 -


□ 박근혜정부의 새로운 국정운영패러다임인 ‘정부3.0’을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실천하기 위한 ‘지방3.0’의 성과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는 선도과제 60개가 선정되어 지방3.0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 이번에 선정된 선도과제는 지자체가 제출한 154건 중 정부3.0과의 부합성, 서비스의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했다.

※선도과제 6대 유형
①자치단체간 사회기반시설 공동활용(지자체간 칸막이 해소),
②주민맞춤형 서비스 창출(새로운 정보기술 활용),
③정보분석을 통한 과학적 지방행정 구현(빅데이터 활용),
④지방자치단체 의사결정기구에의 민간참여(거버넌스 강화),
⑤정보공개범위 확대(공공정보 공개로 주민 알권리 충족),
⑥기타 정부 3.0 패러다임에 맞는 지자체 제안사업

□ 이번에 선정된 과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우선, 대구시의 ‘민간협약을 통한 응급의료체계 개선’ 사업은 지역 내 병원간 병상 현황과 진료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양질의 응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내 의료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 민관협업의 대표적 사례다.

○ ‘충청남도 아산시의 폐기물 시설 공동이용‘은 지자체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자치단체간 사회기반시설을 공동활용한 이웃 지자체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함은 물론 막대한 사회적·행정적 비용을 절약한 우수한 사례라 할 수 있다.

□ 그 밖에도 서울시는 행정정보 전면공개를 위해 주요정책회의를 인터넷으로 생방송하고 각종위원회 회의록과 결과를 공개함은 물론, 비전자문서 공개 확대, 정보 비공개시 결정 절차를 강화해 비공개 정보 최소화, 정보공개 전용사이트 구축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해운대구는 올해 1월부터 빅데이터 분석팀을 설치하고 구청이 보유한 행정정보 및 SNS, 포털사이트 상의 ‘해운대’ 관련 키워드를 종합해, 관광객의 요구사항, 일자리창출을 위한 구인·구직 유형, 반복·중복되는 구민 불편사항, 불법 주정차 단속실태 등을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도입·분석해 정책에 활용할 계획이다.

□ 정재근 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은 “선도과제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프로젝트 매니저로 선정해 컨설팅은 물론 과제 이행에 참여하게 할 것”이라며,

○ “선정된 과제가 3.0의 가치에 부합되게 추진되어 주민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정·보완,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지방3.0추진단 서기관 안경원 02-2100-1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