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 모바일 오피스로 앞당겨 - 안행부, 내 손안의 사무실 스마트폰으로 업무보고 실현 -
이제는 공무원도 이동·출장 중에 스마트폰·테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안정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정부의 핵심과제인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3.0’ 실현을 위해 중앙행정기관 처음으로 스마트폰 기반의 업무 포털인 모바일 하모니를 구축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이제 모바일 하모니로 메모보고, 일정관리, 직원조회, 나의 업무, 게시판, 회의실예약 등 6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모바일 하모니의 주요 서비스를 살펴보면,
(메모보고) 메모작성 및 보고, 처리할 메모보고, 보고받은 메모, 보고한 메모, 임시 저장한 메모 등을 처리할 수 있다.
(일정) 나의 일정을 등록 및 확인할 수 있다.
(나의 업무) 결재할 문서, 처리할 메모 등 처리건수를 확인할 수 있다.
(게시판) 새소식, 알림방, 인사관련, 간부동정, 경조사, 언론보도, 공용차량365서비스 등을 열람할 수 있다.
(직원조회) 성명, 소속, 직급, 사무실 전화, 휴대전화, 이메일, 사무실 주소 확인이 가능하며, 바로 전화걸기, 이메일 발송이 가능하다.
(회의실예약) 회의실 예약·변경, 예약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안전한 모바일 하모니 서비스를 위하여 앱 위·변조 방지, 모바일 단말기 관리, 전송 데이터 암호화, 와이파이 차단 등 정보보안을 위한 모바일 전자정부 공통기반을 적용하여 보안기능을 한층 강화했고, 각 중앙행정기관에 이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고용부·환경부·국토부·산업부·방재청·시도·시군구 등의 모바일 업무포털 구축을 지원했으며, 해당 기관별로 10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심덕섭 전자정부국장은 “최근 정부 차원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잦은 출장 등으로 현장에서 처리해야 할 일이 증가하고 있어, 이번 모바일 행정서비스가 효율적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이번 모바일 하모니 운영을 시작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처리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정부3.0을 실현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정보통계담당관 과장 박상희 02-2100-3045, 스마트서비스과 과장 김영수 02-2100-16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