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정보지도로 구현! - 안전행정부, 정부3.0의 일환으로『커뮤니티 지도(가칭)』서비스 전국 실시 -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정부가 개방한 공공정보와 국민이 보유한 정보를 지도상에서 공유하고 서로 소통하는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정보지도(커뮤니티 지도)」 서비스를 2013년 9월 25일부터 전국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안전행정부는 25일 이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참여도를 높이고 다양한 컨텐츠 확보 등 내실있는 운영과 이용활성화를 위해 ‘새마을운동중앙회’,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정보지도(커뮤니티 지도)」 서비스는 정부가 개방한 공공정보와 국민이 직접 경험한 생활속의 다양한 정보를 지도 기반 커뮤니티를 통해 소통·공유하고 그 결과를 행정업무나 정책에 반영하는 국민 참여에 의한 민관 소통 서비스이다.
이는 이용자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 않고도 지도 기반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포함한 자료를 게시하고 의견(댓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이다.
정부는 이 서비스를 통해 녹색길, 착한 가격 업소, 인허가 업소 등 다양한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이용자인 국민이 경험한 생활정보를 추가하여 보다 더 실질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국민들은 직접 경험한 생활 속 불편이나 위험 지역의 위치 현황을 공유할 수 있으며 행정기관은 그 정보를 행정처리 및 정책결정등에 반영할 수 있다.
※ (사례) 불법주정차나 학교주변 유해업소 신고가 빈번한 곳을 파악하여 CCTV를 설치하고 지역주민은 자율방법대를 조성하여 지역환경 개선
또한, 교육, 취업, 체험 등 관심도가 비슷한 이용자들이 모여 관련 정보나 의견·사진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어, 집단지성에 의한 지역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의 장(場)을 제공한다.
※ 어린이 집·캠핑 장소 등 정보 공유, 수해지역 공유를 통한 사고예방 등 소통·참여
안전행정부 박찬우 제1차관은“「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정보지도(커뮤니티 지도)」 서비스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이라는 정부3.0의 가치를 지도상에서 구현한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여기에 국민의 경험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결합되어 국민과 정부가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면서 국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 서비스는 홈페이지(<a href ="http://www.gmap.go.kr/madang" target="_blank" title="새창">www.gmap.go.kr/madang</a>) 및 대한민국 정부포털(<a href ="http://www.korea.go.kr" target="_blank" title="새창">www.korea.go.kr</a>), 안전행정부 홈페이지(<a href ="http://www.mospa.go.kr" target="_blank" title="새창">www.mospa.go.kr</a>)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 상용 포털에서 ‘커뮤니티 지도’ 혹은 ‘참여지도’로 검색하여 이용 가능
한편, 안전행정부는 서비스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프론티어’를 발족하고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브랜드 공모전 및 우수 커뮤니티 선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지도(가칭)」서비스 공모 이벤트 실시를 통해 향후 서비스 명 확정 예정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전자정부지원과 사무관 손은정 02-2100-3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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