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전북혁신도시로 둥지를 옮긴 지방행정연수원(원장 임채호, 이하 연수원)은 「지방행정연수원 이전 백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백서는 지난 2005년 연수원 이전이 확정된 시점부터 이전계획의 수립과 신청사 건립, 이사 및 개원, 혁신도시에의 안착 등 이전단계별로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백서의 구성을 살펴보면, 제1편에서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에 따른 연수원 전북이전 확정 경과를, 제2편에서는 이전부지 확정, 종전 부동산 매각 등 연수원 지방이전계획의 수립을, 제3편에서는 계획 및 설계, 시공, 준공에 이르는 신청사 건립과정을, 제4편에서는 원내 이전추진단의 구성·운영, 대체강사 확보, 시범교육 운영, 이사 진행경과와 신청사 개원에 이르는 청사이전 경과를, 제5편에서는 연수원 운영기조 정립, 교육과정 개편, 지역과의 상생·협력 등 이전 이후 전북혁신도시에의 안착 노력을 수록하였다.
임채호 연수원장은 "미흡한 정주여건, 우수강사 섭외의 어려움 등 문제점도 많았지만 전문가, 유관기관과의 협의, 현장방문 등을 통해 사전에 문제요인을 면밀히 파악하여 준비함으로써 잘 극복할 수 있었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이 백서가 연수원에 관한 역사적인 기록으로서, 그리고 향후 여러 공공기관과 교육훈련기관에서 지방 이전을 추진하는 참고자료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백서는 중앙부처와 시·도 및 소속 교육훈련기관, 혁신도시 이전대상 기관에 배포되며, 연수원 홈페이지(www.logodi.go.kr)에도 게시된다.
담당 : 지방행정연수원 김영식(063-907-50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