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지방행정연수원(원장 임채호)은 8. 27(수)부터 8. 29(금)까지 3일 동안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초선 지방의원을 대상으로「지방의회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초선 지방의원 256명 등 319명이 참가하여 지방의정활동 수행에 필요한 조례의 입안 및 심사, 예·결산 심의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의정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지방의회 아카데미」는 초선 지방의원의 직무역량 강화 등을 통한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7년부터 운영되어 온 맞춤형 연수과정이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성공적 지방자치를 위한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염홍철 前 대전광역시장, 소순창 건국대 교수, 송숙희 부산 사상구청장의 특강을 통해 지역리더로서의 바람직한 역할상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조례의 입안 및 심사(조정찬 법령정보관리원장, 한상우 법제심의관), 예산 심의 및 결산 심사(이재은 경기대 명예교수, 양경숙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 정종필 지방행정연수원 교수),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최근열 경일대 행정학과 교수, 이청수 연세대 행정대학원 겸임교수) 등 사례 중심의 강의를 통해 지방의원의 직무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아울러「지방의원 의정활동 매뉴얼」을 e-book 형태로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의정활동 수행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임채호 지방행정연수원장은 “「지방의회 아카데미」가 지방의원의 성공적인 의정활동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지방의회 간 상호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담당 : 지방행정연수원 오기식 (063-907-51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