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공직을 행복하고 즐거운 일터로 만들기 위해 11월 말까지 처우 개선, 승진 등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12월 말까지 추진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공무원 연금개혁 논의 및 취업제한 등으로 위축된 공직사회에 활력을 제고하고 공무원들이 신명나게 일해서 국민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력 있는 정부가 되기 위한 것이다.
민간기업이나 외국정부에서는 90년대 후반부터 ‘사람이 곧 경쟁력’이며 직원들이 즐겁게 일해야 성과가 높다는 인식 하에 매년 ‘일하기 좋은 직장’을 선정·발표하는 등 인사시스템 및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전행정부는 공무원·공직준비생·일반국민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조사와 함께 국내·외 사례 연구, 학계·기업·언론 등 민간전문가 자문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11월말까지 공직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공직 내·외부 토론회 등 공론화를 거쳐 12월말까지 추진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개선안에는 기본적인 처우 개선부터 승진·교육훈련 등을 통한 능력발전, 일과 삶의 균형, 건전한 퇴직관리, 생산적·효율적 조직문화 조성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며,
- 특히 민간전문가 자문위원회에는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평가받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위촉해 우수사례에 대한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공무원의 역량은 곧 정부의 경쟁력이며, 행복하게 일하는 공무원이 국민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라면서,
"공직이 활력있고 보람찬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내·외부의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인사·조직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 이라고 밝혔다.
담당 : 인사정책과 김남옥 / 02-2100-1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