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는 10월 17일 전북 전주에서 『호남권 정부3.0 현장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주민과 접점에 있는 지자체의 정부3.0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성공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된 현장토론회는 이번 호남권을 기점으로 충청권, 영남권, 수도권에서 차례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호남권 자치단체 관계자, 지역주민, 기업대표 등 200여명이 참여한 현장토론회에서는 안행부의 『국민이 주도하는 서비스 혁신방안』과 전북, 전남, 광주, 광주도시공사의 우수사례가 발표되었다.
먼저, 안전행정부는 미리 찾아가는 선제적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등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안과 이를 위해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예 : 집단지성, 디지털 투표, 국민 서비스디자인 등)을 제시하였다.
전북에서 발표한 ‘전주 공공데이터 커뮤니티 센터’는 민관협의회를 통해 주민이 필요로 하는 문화·관광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전용 포털(data.jeonju.go.kr)을 통해 개방함으로써 주민과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업에 성공하도록 기여한 사례이다.
대표적 農道인 전남에서는 전국 최초로 농가별 영농상담 내역을 병원진료카드처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하고 모바일앱을 통해 현장에서 맞춤형으로 진단과 처방, 사후지원을 한 사례를 발표하였다.
광주가 발표한 ‘시민아고라 500 플러스’는 광주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제안한 생활밀착형 정책아이디어를 시민 500명이 토론을 통해 심사하여 정책으로 입안하는 민관협치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 지방공기업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광주도시공사는 당기순익 일부를 적립하여 임대주택 단지 5,592 세대에 대해 무료건강검진 등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를 발표했다.
한편, 전북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 및 민간 빅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안전행정부-전라북도-KT’ 간 3자 협약(MOU)도 체결하였다.
전라북도는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로 관광객의 통화위치, 톨게이트 이용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관광객 규모와 이동패턴 등을 파악해 효율적인 관광자원 활용과 연계 관광지 개발 등에 이용할 계획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안행부 관계자는 “주민이 자기 지역의 일을 직접 처리하는 지방자치의 원리가 국민 중심의 정부운영 원리인 정부3.0과 일맥상통”한다면서,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국민이 으뜸이라는 정부3.0의 철학을 공유하고 주민이 행복한 정부3.0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데 호남권 자치단체가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담당 : 창조정부기획과 이명구 / 02-2100-1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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