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경제·의료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소외계층 주민들에게 보건·교육·주거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정책 추진으로 복지수혜 사례는 종전 대비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정부3.0 취지에 맞춰 정부기관과 주민간 소통·협력을 통해 행정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우수사례들을 공유하고 의견을 모으는 자리가 마련됐다. 행정자치부는 12월 17일 대전에서 ‘참여’와 ‘협업’을 주제로 「충청권 정부3.0 현장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호남권(10.17. 전북 전주), 영남권(11.24, 경북 구미)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는 주민과 함께하는 충청권 자치단체의 정부3.0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주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에는 정종섭 행자부 장관,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충청권 시·도 부단체장, 주민 등 1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충북·충남·세종의 정부3.0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대전에서는 경제·의료 등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주민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의 대전형 복지전달체계 ‘희망T(tree)움 센터’」 사업을 발표했다. 충북은 행복지키미로 선정된 어르신이 같은 마을에 사는 소외노인을 돌보며, 안부 확인 및 위급 상황시 가족·관계기관 연계 조치를 하는 「9988 행복지키미를 통한 소외노인 상시 돌봄서비스」 사례를 소개했다. 충남은 천안시와 아산시가 생활권협의회를 설치해 지역현안 문제를 공동 대응하고 협력시 시너지가 발생하는 연계사업」을 발굴하는 「천안아산 행복공감생활권」사례를 설명했다. 세종은 각종 통계와 공간정보를 융합해 지도로 표출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과학적 분석 결과에 근거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주민참여’와 ‘협업’을 주제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지역주민, 대학생 등이 참여해 진지한 질문과 답변이 이뤄졌다. 기반시설이 완성되지 않은 세종시는 정책 수립 시 시민 의견 반영이 필요하다는 시민 건의에 「시민참여 통합 창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민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정부3.0은 주민, 현장과 밀접한 지방이 주도하고 이를 중앙이 지원해야 한다.”면서, “각 지자체는 어떻게 하면 주민들이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해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정부3.0 과제를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담당 : 창조정부기획과 박하얀 (02-2100-1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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