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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방자치단체 민원서비스의 품격을 높인다.
기관
등록 2015/04/16 (목)
파일 150417 (민원제도과) 지방자치단체 민원서비스의 품격을 높인다.hwp
150417 (민원제도과) 지방자치단체 민원서비스의 품격을 높인다.pdf
내용

지방자치단체들의 민원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개선작업이 본격 시행된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지방자치단체 민원서비스를 개선하고 담당공무원의 업무능력을 높여 주기 위해 민원행정 확인·컨설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컨설팅은 경기 성남시를 시작(’15.3.25.∼27)으로 전남 영광군 등 9개 기관을 대상으로 10월말까지 진행된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2월말까지 총 21개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이 행복하고 감동하는 민원봉사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행정자치부에 컨설팅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행정자치부는 지자체 공무원 중 민원행정 실무 능력이 뛰어난 공무원 35명으로「민원행정 확인·컨설팅단」을 구성했다. 컨설팅단은 컨설팅 대상기관으로 선정된 9개 기관을 직접 찾아가 민원 역량을 전수하는 한편, 컨설팅이 종료된 후인 2016년까지 해당기관 멘토로활동하게 된다.

컨설팅은 지자체에서 신청한 민원 만족도 제고 등 민원행정 분야에 대해 절차·규정 준수 및 고객 편의성 여부 등을 분석하고, 담당공무원과 토의를 거쳐 해결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더불어 민원처리상황을 확인하여 문제점이 있으면 바로 개선하는 확인·점검을 실시하고,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민원행정우수사례도 소개·공유함으로써 민원행정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행정자치부는 이번 컨설팅이 지방자치단체 민원담당 공무원의 업무능력 제고와 함께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정부3.0 가치를 반영해 민원행정서비스를 설계하고 국민과 현장의 관점에서 쉽고 편리한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 이번 컨설팅을 통해 최일선에서 국민과 직접 접촉하는 지방자치단체 민원공무원들의 역량강화는 물론 민원서비스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담당 : 민원제도과 신동승 (02-2100-3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