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지구촌 새마을운동, 「 표준교재」로 세계가 배운다
기관
등록 2015/05/13 (수)
파일 150513 석간 (지역공동체과) 지구촌 새마을운동 표준교재로 세계가 배운다(외부).hwp
150513 석간 (지역공동체과) 지구촌 새마을운동 표준교재로 세계가 배운다(외부).pdf
내용

정부가 「지구촌 새마을운동 표준교재」발간을 통해 새마을운동의 지구촌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와 새마을운동중앙회는 새마을운동의 경험과 성공 비결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지구촌 새마을운동 표준교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본 교재는 누구나 쉽게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지구촌 새마을운동을 효과적으로 확산·전파시키기 위해 발간됐다. 그간 세계 각국에서 새마을운동에 대한 전수 요청이 급증하고 있고, 그와 동시에 새마을운동에 대한 교육 수요도 늘었지만, KOICA와 해외 현지기관 등 기관 별로 교육이 진행되다보니 보다 체계적이고 통일성 있는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제기돼 왔다. 실제 아프간 공무원교육원(ACSI : Afghanistan Civil Service Institute)은 금년 3월부터 새마을운동을 정규과목으로 채택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으나 표준화된 교재가 없어 교육내용 전달에 혼선을 빚는 등 불편을 겪는 실정이다.

본 교재는 새마을운동의 기본이해 등 14권(공통과정 12권, 공직자 과정 2권)으로 구성돼 2주간 교육 분량으로 기획됐고, 교육기관 별로 자율적으로 교육 분량을 조정해 교육할 수 있도록 했다. 새마을운동 관계기관이 추천한 8명의 전문가가 ‘13년부터 약 2년에 걸쳐 집필했고, 지난 4월 전문가 감수를 거쳐 발간됐다. 전자책(e-book)으로도 제작돼, 스마트폰으로 ‘e-saemaul.com’에 접속하면 바로 전자책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행정자치부는 향후 영어를 비롯한 지구촌 새마을운동 사업 국가의 현지어로 번역한 ‘글로벌 새마을운동 표준교재’를 발간하는 등, 각 국가에서 새마을운동을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국가별 맞춤형 새마을운동 교육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새마을운동에 대한 세계 여러 국가들의 관심과 전수 요청이 날로 확대되는 시점에서 본 교재의 발간은 시의적절했다.”며 “이번 교재 발간을 기반으로 지구촌 새마을운동의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 : 지역공동체과 강효진 (02-2100-3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