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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농관원, 현장중심·농민친화형 조직으로 거듭나
기관
등록 2015/11/12 (목)
파일 151113 (경제조직과) 농관원 현장중심 농민친화형 조직으로 거듭나.hwp
151113 (경제조직과) 농관원 현장중심 농민친화형 조직으로 거듭나.pdf
내용

농정현장 집행기관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현장인력을 확대하고 중간 지원조직을 줄이는 방향으로 새 옷을 갈아입는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 이하 행자부)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정부3.0 시대에 부합하는 수요자 맞춤형 농정서비스를 강화하고, 일선 농정조직을 효율화하기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 이재욱, 이하 농관원) 조직개편을 추진했다.

금번 조직개편 대상인 농관원은 농산물검사 중심에서 자유무역협정(FTA) 등의 개방 확대에 따라 안전성조사, 원산지단속 및 농가 맞춤형 지원 등 현장 중심 대국민 접점 농정조직으로 기능과 역할이 확대돼, 농정에 대한 인식 전환에 따른 대응 및 농정추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기능조정 필요성이 제기됐다.

행자부와 농식품부는 현장 농업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등 현장농정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조직개편 방안을 고민한 결과, 농관원의 중간조직인 지원(枝院)의 기능을 대폭 축소하고, 감축된 인력을 현장사무소로 재배치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주요 개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능조정) 그동안 정보기술(IT) 발달 등으로 강화된 행정정보화 역량을 바탕으로 인사, 회계·경리 등 각 지원의 공통업무는 본원으로 이관하고, 단순 전달·취합, 시험·연구 기능은 업무 통·폐합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중간조직(지원)의 인력을 감축*할 계획이다.

(현장기능 강화) 기능조정을 통해 감축된 인력 160명*을 최일선 농정조직인 현장 사무소에 재배치함으로써, 원산지 단속, 친환경·GAP(우수농산물관리제)인증, 농업경영체 지원 및 자유무역협정(FTA) 대응 현장농정 지원 등 국민중심의 농정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행자부와 농식품부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농정현장에선 농민의 편의를 제고하고, 소비자에겐 과거보다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농민편의 제고) 기능조정을 통해 감축된 인력의 현장 재배치로, 출하 전 농산물에 대한 신속한 안전성 조사 및 친환경·GAP인증 농산물 품질·안전관리 사전 지도·점검·교육 등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 및 보급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농업경영체 등록, 직접지불제 이행점검 등 농업인과 밀접하게 연관된 업무가 증가함에도 일선현장의 직원 수가 적어 민원·상담 등 농업인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현장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됐고, 전업농과 영세고령농, 귀농·귀촌인 등 정책대상별로 보다 차별화된 맞춤형 농정 지원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소비자만족도 제고) 또한, 원산지·축산물이력·양곡표시 지도·단속 강화를 통한 부정유통을 차단하고, 생산단계 농산물에 대한 신속한 안전성조사로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한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은 “이번 농관원의 기능·구조 개편은 정부3.0 시대 국민중심 맞춤형 농정 추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중간관리조직 축소를 통해 일선현장의 농정지원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국민·현장중심의 농업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된 데 의의가 있다.”라며, “농정 현장에선 농민의 만족도를, 도시에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되 인력증원 없이 기능조정을 통해 이끌어낸 조직 효율화 우수사례”라고 밝혔다.

이동필 농식품부장관은 “금번 현장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농관원이 국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선진 농정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담당 : 경제조직과 김종수 (02-2100-4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