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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서울특별시·대전 대덕구 등 36개 지자체 올해 정부3.0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선정
기관
등록 2015/11/16 (월)
파일 151117 (민원제도과) 정부3.0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외부).hwp
151117 (민원제도과) 정부3.0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외부).pdf
내용

서울특별시, 대전 대덕구 등 전국 36개 지방자치단체가 정부3.0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민원서비스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한 우수기관 으로 선정됐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올해 우수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36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오는 26일 대전시청에서 개최되는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서를 수여한다.

정부3.0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은 지자체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향상할 목적으로 지난 2012년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첫 시행된 이후, 2013년부터 광역지자체까지 확대 시행하고 있다.

지자체 자율진단, 전문가심사, 현지심사와 인증심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총 1,000점 만점에 800점 이상을 받아야 민원서비스 우
수기관으로 인증서가 수여된다.

인증은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기반구축, 운영, 성과 분야로 나누어 물리적 환경과 법적·제도적인 영역 등 모든 분야를 심사하여 이루어진다.

기반구축 : 민원1회 방문상담창구 설치,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편의시설 제공, 민원실 행자부 표준모델 적용, 전담조직 구성 등
운영 : 민원처리결과 실시간 통지,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평가체계 수립 및 평가결과 피드백 실시, 고충민원 관리 등
성과 : 민원인 만족도 향상여부, 제도개선 효과 등

‘13년 신규인증을 받은 서울특별시는 온라인 민원처리 과정과 결과를 실시간으로 알려 주는 응답소 시스템을 구축하여 올해도 재인증 기관으로 선정됐다. 대전 대덕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는 ‘발딱행정’으로 올해 신규인증을 받는다.

정재근 행정자치부차관은 “「정부3.0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제도를 통해 민원서비스 수준이 향상되고 있어 민원서비스 수준이 높은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인증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 : 민원제도과 이미진 (02-2100-4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