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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책에 디자인을? 정책디자인 길라잡이에게 물어봐
기관
등록 2016/03/27 (일)
파일 160328 (국민참여정책과) 정책디자인 길라잡이에게 물어봐(외부).hwp
160328 (국민참여정책과) 정책디자인 길라잡이에게 물어봐(외부).pdf
내용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28일 정책 수립시 국민 참여를 확대하고, 고객중심으로 정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담은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 매뉴얼」을 제작, 전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 배포했다.

국민디자인단은 지난 2월 세계 3대 디자인상의 하나인 iF 디자인상 금상*을 수상하여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이처럼 주목받고 있는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표준화하고 활성화시켜 향후 정책에 참여와 디자인을 입히는 새로운 흐름이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발간된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 매뉴얼은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의 개념, 필요성, 표준 운영방법 등을 소개하고, 국민 디자인과제 수행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함께 제공하여 중앙부처 및 지자체가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매뉴얼과 더불어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구 중앙공무원교육원)은 금년부터 정책디자인 사이버 교육과정*을 신규로 만들어 운영하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지방행정연수원을 비롯한 공무원 교육훈련기관들에서는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을 각종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디자인진흥원, 지역디자인센터 등 디자인 관련 기관들도 ‘공공서비스디자인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국민디자인과제에 대한 교육,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승렬 행정자치부 국민참여정책과장은 “금번 iF디자인상 수상으로 정책 디자인에 이제까지 큰 관심이 없던 부처나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매뉴얼과 교육 확산을 통해 국민참여형 정책디자인이 공직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앞으로 다양한 국민참여 프로그램을 발굴, 확산하여 공공서비스의 질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담당 : 국민참여정책과 유강열 (02-2100-3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