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도시속 아파트에서 옛 마을공동체의 정을 느끼다
기관
등록 2016/04/21 (목)
파일 160422 (지역공동체과) 공동체 지역네트워크 포럼 개최(외부).hwp
160422 (지역공동체과) 공동체 지역네트워크 포럼 개최(외부).pdf
내용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22일 경기도 시흥시에서 『공동체 지역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한다.

이 포럼은 경기도 시흥시 하중동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에서 개최되고, 서울·인천·경기의 3개 지자체 공동체 담당자와 마을사업을 추진하는 주민, 중간지원조직, 한국지역진흥재단, 공동체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참이슬평생학습마을학교」는 아파트 주민의 공동체교실 역할을 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다. 아파트 관리동을 작은 도서관, 카페, 독서실 등으로 리모델링해 아이, 부모, 이웃주민, 청소년과 어르신 간을 이어주는 대화, 배움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행정자치부의 공동체 정책을 소개하는 한편, 지자체·공동체의 사업설명, 한국지역진흥재단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정책 제안으로 「(가칭)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본법」의 필요성에 대한 발제가 있게 되고, 이어 마을주민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포럼에 앞서 오전에는 또 다른 아파트 공동체 활동의 거점인 「참새방앗간 마을도서관」에서 공무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만들기 교육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행정자치부는 주민중심의 생활자치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축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주목하고 중점 추진해 왔다.”라며, “이에 대한 기반마련과 공감대 확산 등을 위해 민·학·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권역별 “공동체 지역네트워크 포럼”을 통해 도시, 농촌, 도·농복합 등 다양한 공동체 현장을 직접 찾아 격의 없는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담당 : 지역공동체과 윤지영 (02-2100-4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