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정부3.0, 빅데이터로 실시간 질병위험도 예측
기관
등록 2016/05/29 (일)
파일 160530 (공공정보정책과) 빅데이터로 실시간 질병위험도 예측(외부).hwp
160530 (공공정보정책과) 빅데이터로 실시간 질병위험도 예측(외부).pdf
내용

정부기관 등 공공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질병위험도를 관측하고, 잠재적인 사회취약계층을 파악해 자립을 지원하는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만약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국민 삶의 질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정부 3.0 핵심과제의 하나로 추진 중인 ‘2016년 공공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생활 밀착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규 분석과제 5개를 선별해 추진한다.

행자부는 지난해 빅데이터 과제분석을 통해 아파트 관리비 비리 적발, 근로감독 사업장 선정 과학화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시책 수립에 있어 가시적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에도 부처별 수요조사(34개), 전문가 제안(5개), 부처 업무보고(14개) 등 총 96개 과제 검토를 거쳐 파급효과가 큰 다부처 과제 위주로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할 예정이며, 해당 분석과제는 타기관에 보급·확산이 가능하도록 표준 분석모델로 구현할 계획이다.

올해 추진할 분석과제는 다음과 같다.

1. 실시간 국민관심질병 예측서비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관리본부)는 심평원의 방대한 보건의료 정보(건강보험 청구정보, 의약품 처방조제 정보)에 기상청의 기상·기후정보를 융합하여 감염병 뿐 아니라 환경요인에 따른 계절성 질병의 위험도 예측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예측결과는 질병관리본부에 제공되어 선제적 질병예방 활동에도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2. 잠재적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자립 지원(남양주시, 국민연금공단)을 통해서는 국민연금공단과 지방자치단체의 데이터를 융합하여 사회 복지사들이 알지 못하는 사회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고용 및 사회복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용 취약계층을 찾아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사업이다.

3. 국민참여형 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 원인 분석(경기도, 경기도교육청)은 등하교길, 학원가를 비롯한 어린이 주요 동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지역 및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분석모델을 제시하여, 분석 시범지역 선정 및 민간협력을 통한 국민 참여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어린이 안전정책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4. 민원 처리시간 단축 등 공공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행자부, 국토부)을 통해서는 민원인의 공공서비스 신청 이후 처리 시 문제점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모델을 수립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도출된 분석 결과는 공공서비스와 관련된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선하고 우수한 민원처리 방법, 처리시간 등 사례를 공유하여 순환보직인 공공서비스 처리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제고하는데도 활용될 예정이다.

5. 마지막으로, 고용지원금 부정수급 방지(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를 통해 부정수급자 정보, 사업장 정보 등을 분석하여 부정수급의 유형, 패턴 및 위험군을 도출함으로써 실업급여 등 고용지원금의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국가 재정의 건전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다양한 공공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통해 국가 현안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이와 함께 활용도가 높은 공공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표준모델을 정립하여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갈 예정“ 이라고 밝혔다.

담당 : 공공정보정책과 박정란 (02-2100-3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