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호국의병 정신 계승, 나라사랑 고취”
기관
등록 2016/06/01 (수)
파일 160601 석간 (사회통합지원과) 호국의병 정신 계승 나라사랑 고취(외부).hwp
160601 석간 (사회통합지원과) 호국의병 정신 계승 나라사랑 고취(외부).pdf
내용

나라가 어려울 때 자발적으로 일어나 싸운 호국의병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한 ‘제6회 의병의 날’ 기념식이 충남 청양군 모덕사에서 전국 의병단체 대표와 후손, 지역주민, 학생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6월 1일 오전 11시 개최됐다.

청양군은 임진왜란 당시 충신 임정식, 구한말 의병장 최익현·민종식 선생 등이 의병을 모집하여 왜와 일제에 항거하여 싸운 수많은 의병들의 정신과 혼이 남아있는 애국애족의 고장이다. 특히, 모덕사는 최익현 선생의 유적과 영정을 봉안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행정자치부(장관 : 홍윤식)가 주최하고 청양군이 주관한 이번 기념행사는 청양군 취타대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의병관련 영상물 상영, 유공자 표창, 기념사, 추모사, 헌시낭송, 독립운동가 기념·축하패 전달, 의병의 노래 합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청양에 살고 있는 독립운동가(채광묵, 채규대 의병장)의 후손(채수일, 채수문)에게 기념패와 축하패를 전달하여 조상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이 자리에서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저력과 원동력은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분연히 일어나 목숨을 바쳐 싸운 의병과 같은 애국선열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이번 의병의 날이 의병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나아가 국민들의 나라사랑 정신 고취와 함께 의병정신을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승화시키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하였다.

‘의병의 날’은 2010년 국가기념일로 제정됐다.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 의병장이 최초 의병을 일으킨 날(음력, 4.22)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호국보훈의 달인 6월 1일로 의병의 날을 정해 매년 숭고한 의병정신을 기리고 있다.

담당 : 사회통합지원과 조영기 (02-2100-3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