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으로 업그레이드 된 대한민국의 행정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박람회가 열린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정부3.0 추진 4년차를 맞아 그간의 성과와 미래를 종합 소개하고 국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모든 정부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을 6. 19일~6. 2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쉽고 편리하게 만날 수 있는 정부 서비스라는 의미에서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체험마당에서는 첨단정보기술(ICT)을 활용해 관람객에게 가상 체험환경을 구현하는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정부3.0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정부3.0 국민체험마당」에 소개되는 주요 콘텐츠는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의 정부3.0 대표 서비스들로 생활 밀착도가 높고 국민 고충 해결에 파급효과가 큰 총 200여 개의 사례들이 엄선됐다. 전시관은 국민 관심 사항을 유형별로 분류, 7개 테마로 구성하였다.
아울러 행사기간 내내 관람객들이 참여하거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마술과 노래, 춤이 어우러진 ‘경찰청 홍보단 공연’, 앙상블과 중창이 어우러지는 ‘국방부 군악대 공연’, 노래와 퍼포먼스가 결합된 ‘제주 이주 예술인 미니콘서트’, 합창과 전통가락이 재현되는 ‘문화우물사업 마을주민 공연’ 등의 다채로운 문화공연은 체험마당 기간 내내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경찰청 홍보단 공연’에는 최강창민, 동해 등 한류스타들이 출연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고래과자 통계만들기’, ‘어린이 발명체험교실’ 과 같은 행사들이 마련되어 있다. ‘건강걷기 측정 체험’ 등 부모들이 즐길 수 있는 행사도 함께 준비되어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각종 공모전, 경연대회, 학술세미나, 경품 행사 등도 진행된다. 특히 정부3.0 국민체험마당 관람객들에게는 코엑스 내 아쿠아리움, 메가박스, 면세점, 백화점 및 각종 레스토랑 등에서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은 내·외국인 모두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http://www.gov30expo.co.kr) 및 SNS(http://facebook.com/gov3.0.kr)를 통해 행사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관람객 개인의 특성·성향에 맞는 맞춤형 관람 경로를 제공받을 수 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이 많은 국민들과 정부3.0의 다양한 성과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라며, “정부3.0 생활화를 통해 국민 생활에 혜택을 줄 수 있는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담당 : 창조정부기획과 조석훈 (02-2100-40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