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추석 연휴, 알아두면 도움 되는 『정부3.0 서비스』
기관
등록 2016/09/06 (화)
파일 160907 (창조정부기획과) 추석명절에 유용한 정부3.0 서비스(외부).hwp
160907 (창조정부기획과) 추석명절에 유용한 정부3.0 서비스(외부).pdf
내용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국민의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을 위한 정부3.0 서비스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유용한 민간 앱들을 소개했다.

먼저 귀성길에 오르기 전, 인터넷으로 주문한 추석 선물이 부모님 댁에 잘 도착했는지 ‘스마트택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택배는 우정사업본부의 우편물정보 공공데이터와 시중 택배회사 운송정보를 활용하여 민간에서 개발한 앱으로, 구입한 물건의 배송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추석명절 차례 음식과 가족들 먹거리를 장만하는 주부라면, ‘농식품 정보누리’에서 제공하는 농산물 시세와 건강 레시피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검증된 한가위 먹거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귀성길에 오르면서, 고속도로 상황을 알아보려면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이용하면 된다. 현재 고속도로 교통상황·속보, 주유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귀성길을 돕는다.

스마트폰은 물론 일반폰 사용자들도 1588-2504로 고속도로 상황을 묻는 문자를 보내면 20초 내에 사고나 정체 구간이 있는지 답신 문자를 받아볼 수 있다.
* 예) 양재-천안 간 고속도로 상황을 알고 싶으면 ‘양재 천안’ 문자 전송

추석연휴에 주차할 곳을 찾기 어렵다면, 귀성객 편의를 위해 무료로 운영하는 주차장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모두의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지자체와 민간이 운영하는 주차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서비스로 주차장 안내, 할인예약·결제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차례를 지내고 여유가 있으면 문화재청에서 제공하는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 앱으로 지역 문화재를 유용하게 알아볼 수 있다.

문화 탐방을 통해 가족들이 함께 시간을 가질 뿐 더러 자녀들 역사공부도 되는 일석이조를 거둘 수 있다. 전국의 국내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은 추석에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여행·관광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연휴기간 무료개방 또는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문화재, 전시, 체험시설 등의 정보를 테마별·지역별로 안내하고 있다.

연휴 기간 고향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보건복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민간 앱 ‘굿닥’으로 비상진료기관 및 약국을 검색하거나, 129(보건복지부콜센터), 119로 문의하면 된다.

다양한 정부3.0 서비스는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를 통해서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은 국민들이 몰라서 못 쓰는 일이 없도록 정부서비스를 모은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민들에게 유용한 공공서비스를 한 곳에서 보기 편하게 안내한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구글플레이’, ‘원스토어(ONE Store)’ 및 ‘애플 앱스토어’ 앱 마켓에서 내려받기 할 수 있으며, PC나 모바일로 누리집(gov30.go.kr)에 접속해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정부3.0 서비스와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이 행복한 추석 명절을 보내시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라면서, “정부3.0의 여러 서비스를 잘 활용해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담당 : 창조정부기획과 김혜빈 (02-2100-3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