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이하 연수원/원장 주낙영)은 2일 전국 시도 공무원교육원장 및 행정자치부 지방인사제도과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상반기 지방공무원 교육발전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지난 1987년 처음 개최되어 31년을 맞는 이번 협의회에서는 2017년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방향에 대한 설명에 이어 각 시도 별 교육훈련 계획과 구체적인 교육운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지방공무원 교육훈련기관 간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교육운영 발전방안 논의시간에는 지난해 9월, 연수원과 17개 시도 교육기관간 체결한 업무협약 이행과제를 확인했고, 이어 교육과정 개방, 우수 강사 및 교육 콘텐츠 공유 등 인재개발 분야의 상호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 연수원과 시도 교육원간 교류·협력방안으로 ‘교육운영 컨설팅’ 확대추진계획을 설명하며 시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시도 교육운영 컨설팅’은 지자체의 역할·기능이 확대되는 추세에 인력·예산부족 등으로 필요한 교육과정의 자체개발이 어려운 시도 교육원을 위한 맞춤형 지원방안이다.
주낙영 연수원장은 “지방공무원 교육발전협의회가 교육기관 간 수평적 네트워크 형성 및 전문성 확보를 통한 교육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며,“교육기관간 협업체계 강화를 위해 연수원이 중추적인 허브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담당 : 지방행정연수원 기획협력과 김애자 (063-907-5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