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이해도 제고 및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례로 배우는 국민디자인단 매뉴얼’을 제작, 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한다.
이번 매뉴얼은 ‘이해하기 → 발견하기 → 정의하기 → 발전하기 → 전달하기’라는 국민디자인단의 운영 단계별로 목표, 주요 활동, 구성원별 역할 및 주의사항 등을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산업지원·사회복지·문화관광 등 7대 분야에서 국민디자인과제 대표사례를 선정하여 실제 운영일정, 단계별 추진사항 및 디자인단 구성현황 등을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세부 단계별로 이해를 돕기 위해 ‘15~’16년에 실제 추진된 다양한 과제를 예시로 제시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신승렬 행정자치부 국민참여정책과장은 “이번 매뉴얼을 통해 국민디자인단에 관심있는 기관, 공무원 또는 일반시민들이 진입장벽을 느끼지 않고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행정자치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서비스디자이너 지원 및 국민디자인단 교육 등 국민디자인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 : 국민참여정책과 심규열 (02-2100-3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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