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새내기 사무관, 정책 아이디어 경연 펼치다
기관
등록 2017/08/18 (금)
파일 170818 참고 (인사기획관실) 새내기 사무관 정책 아이디어 경연 펼치다(외부).hwp
170818 참고 (인사기획관실) 새내기 사무관 정책 아이디어 경연 펼치다(외부).pdf
내용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19층 영상회의실에서 수습 사무관 정책연구과제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수습을 받고 있는 사무관 6명이 정책제안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현장 심사를 거쳐 선발된 2명에게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수습 사무관들은 지난 1년 여 기간 동안 행정안전부에 배치되어 근무하면서 보고 느낀 점을 정책 개선 등에 반영할 수 있도록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발표 주제로는 ▲정부혁신 성과관리 방안 ▲디지털 공공서비스 기준 및 성과지표 개발 ▲지방분권 사전영향평가제 도입 방안 ▲지방 공공기관 양질의 일자리 확대 방안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근무 가이드라인 마련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 발전 계획 등 최근 행정안전부의 주요 이슈가 포함되었다. 지방분권과 관련하여 법령 제·개정 시 지방 자치권을 보호하기 위한 사전적 입법통제 장치로서 ‘지방분권 사전영향평가제’를 두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 지방분권 사전영향평가제 : 중앙부처의 법령 제·개정으로 인해 지방 자치권이 침해되거나 지방에 행·재정 부담이 전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분권 사전영향평가를 제도화 하자는 내용

최근 모바일·빅데이터·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 활용이 확산됨에 따라 디지털 기반 하나의 정부(One-Government) 구축을 위해 디지털 공공서비스 기준 및 성과지표를 도입하자는 방안도 발표되었다.

재난안전 분야에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근무자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대규모 재난 시 신속한 상황 대처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재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발표를 마친 한 수습사무관은 “발표 자료 수집과 관련제도 연구 등에 있어 부처 동료·선배들이 큰 도움을 주었다.”라며, “정부 정책을 큰 틀에서 보는 관점이 생기고, 정책을 직접 만들어 본다는 자부심도 생겼다. 이번 발표회를 통해 앞으로 국민 행복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공무원으로 성장하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인사기획관은 “국정운영의 중추 기관으로서 행정안전부 사무관의 역할이 막중하다.”라며, “신임 사무관들이 앞으로 정책을 입안하는 실무자로서 책임감을 갖고, 참신하고 혁신적인 정책을 통해 국민 행복과 안전에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재 행정안전부에는 23명의 수습 사무관이 근무 중이며, 이들은지난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신임관리자 과정(16주)을 이수하고, 광역 지방자치단체 수습(19주)을 거쳐, 오는 20일 사무관으로 정규 임용된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인사기획관실 이은정(02-2100-3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