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문객 김 씨는 세종청사 A부처로 업무를 보기 위해 세종청사에 방문했다. 그러나 넓은 세종청사에서 A부처 해당사무실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그나마 청사 안내게시판을 보고 찾아갔으나, 시간이 많이 걸려 겨우 들어갈 수 있었다.
△ 세종청사 B부처 한 공무원은 화장실 이용 중 세면대 수도꼭지가 고장나 다시 사무실로 이동하여 전화를 이용하거나 누리집에 접속해 신고해야 했다.
앞으로 세종청사에서는 이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 입주공무원이나, 국민들이 청사를 방문할 때 모바일채팅앱(카카오톡)을 활용하여 세종청사 길찾기, 사무실 위치안내, 시설이용불편신고 등 편의시설 이용정보까지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일상생활 속에 깊이 파고든 모바일메신저와 인공지능(AI)을 융합한 챗봇*을 활용하여 세종청사의 모든 정보를 한 채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세종청사 정보톡톡” 모바일서비스를 9월 4일부터 본격개시 한다.
* 챗봇(ChatBot) :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로봇이 자동으로 응답하는 대화형 메신저
“세종청사 정보톡톡” 서비스는 세종청사 길찾기앱 및 정부청사 사무실 위치안내와 연계하여 세종청사를 찾는 방문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한 업무담당자 전화번호, 구내식당, 통근버스, 청사내 주요행사, 공연 등 알림서비스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대민행정서비스의 질을 한층 더 높일 전망이다.
아울러 “세종청사 정보톡톡”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시설이용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인공지능을 이용한 대화 로봇(챗봇) 등을 통해 이용자별 다양한 불편사항을 예측하여 해결해나가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온디맨드(On-Demand) 상담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온디맨드 서비스 : 모바일 포함 ICT(정보통신기술)를 통한 수요자 맞춤형서비스
“세종청사 정보톡톡” 모바일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인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세종청사 정보톡톡’을 찾아 친구로 추가하면 된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세종청사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세종청사 정보톡톡서비스는”는 우선 세종청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이후 이용자들의 패턴, 트렌드 등을 분석하여 타 청사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정부청사관리본부 이영인(044-200-118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