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공공의 현안, 국민이 직접 빅데이터로 해결한다
기관
등록 2017/09/01 (금)
파일 170901 참고 (공공데이터정책과) 공공의 현안 국민이 직접 빅데이터로 해결한다(외부).pdf
170901 참고 (공공데이터정책과) 공공의 현안 국민이 직접 빅데이터로 해결한다(외부).hwp
내용

▶ 행정안전부 주최 공공 빅데이터 공모전에 대학생 정훈기, 신해림, 정효용(이하 앙상블팀, 분석부문)과 대학생 강인성(시각화부문)이 명예의 대상을 차지하였다.

▶ 공모전 빅데이터 분석주제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제안한 ‘수도미터기 동파 예측 알고리즘 개발 및 대국민 동파예보’이다. 대상을 수상한 앙상블팀은 수도미터기 설치일과 최초 개시일의 차이, 연도별 수도 사용량, 지역 등에 따라 동파 위험이 높다는 것을 발견하고 동파 발생 예측 지역을 도출하였다.

▶ 시각화부문 대상자는 서울시의 환경, 치안, 복지시설 등의 시각화를 통해 ‘서울의 노년층 거주환경과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017 공공 빅데이터 공모전’의 발표 및 시상식을 31일 14시부터 17시까지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2017 공공 빅데이터 공모전’은 일반국민들이 데이터(자료)를 활용하여 직접 공공분야 현안을 해결하거나, 행정업무의 효율화 과정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추진되었다.

* 공모분야: ①특정 주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부문, ②공공분야 데이터를 이용한 시각화부문
** 분석부문주제: 수도계량기 동파 예측 알고리즘 개발 및 대국민 동파예보(한국수자원공사)

수도계량기 동파 예측을 수행한 빅데이터 분석 부문 참가자들은 동파발생데이터, 급수관로 및 수용가 사용 데이터, 기상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17년 6월 공모전 공고를 통해 대학생 등 일반국민 총 125개팀(분석 103개팀, 시각화 22개팀)이 참여하여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서류 심사를 통해 각 부문 3팀씩 총 6팀의 수상팀이 선정되었고, 8월 31일, 심사위원과 청중평가단 앞에서 발표평가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였다. 우수작은 향후 수자원공사 정책에 직접 활용될 수 있어 국민 참여방식의 정책 제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수상자가 창업을 희망할 경우, 공공데이터 창립 지원공간인 오픈스퀘어-D* 입주 등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김일재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금년에 처음으로 실시한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국민이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 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공공데이터정책과 고종오(02-2100-3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