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재난안전 기술개발 사업, 국민들로부터 듣는다
기관
등록 2017/09/27 (수)
파일 170927 참고 (연구개발담당관) 재난안전 기술개발 사업 국민들로부터 듣는다(외부).hwp
170927 참고 (연구개발담당관) 재난안전 기술개발 사업 국민들로부터 듣는다(외부).pdf
내용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그동안 전문가의 영역으로만 여겨졌던 과학기술 연구에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내기 위해 향후 5년간(’18~’22) 재난·안전관리 기술개발 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27일 개최한다.

최근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 뿐 아니라, 미세먼지, 살충제 계란 등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협하고 있어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의 중요성과 역할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번 종합계획안에서는 ‘국민 맞춤형 안전복지 구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난·안전 기술 개발 및 환경 조성’을 비전과 목표로 설정하였다.

비전·목표 달성을 위해 ▲국민안전 확보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 ▲미래·신종재난 대비 재난안전 기술 선진화 ▲협력·참여형 안전 생태계 구축 등 3대 추진전략과 범부처 협의체를 통한 협업형 연구 개발(R&D) 추진체계 구축과 성과지표 제시를 통해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청회는 27일 14시 서울 중구 통일로 소재한 연세재단 세브란스빌딩 대회의실에서 개최되며, 재난안전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부처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재난안전관리에서 과학기술의 역할’이란 주제로 카이스트(KAIST) 이태억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종합계획안에 대한 연구개발담당관의 발표와 서울과학기술대학 정재희 교수를 좌장으로 재난안전전문가, 안실연 등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토론을 진행한다.

종합계획안은 공청회를 거쳐 행정안전부장관이 위원장이고 관계 부처 차관이 참여하는 안전정책조정회의(10월)와 과학기술정책에 관한 최고 의결기구인 국가과학기술심의회*(12월)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체계적인 재난·안전 기술 개발을 통해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며, “안전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민들께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길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연구개발담당관 이태석(044-205-6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