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따르릉! 공영자전거에 부는 빅데이터 바람
기관
등록 2017/10/16 (월)
파일 171017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따르릉! 공영자전거에 부는 빅데이터 바람(외부).hwp
171017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따르릉! 공영자전거에 부는 빅데이터 바람(외부).pdf
내용

대전광역시의 공영자전거 ‘타슈’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익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원장 김명희)은 대전광역시청(시장 권선택)이 제공한 타슈 대여·반납 데이터 150만건 (2015.1.~2017.3.)을 대중교통 및 외부환경 정보와 결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이번 분석은 시민들의 타슈 이용 형태를 시간·날씨·요일·성별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석하고, 이를 대여량이 많은 대여소 주변의 환경적 특징과 결합하여, 신규 대여소 위치를 선정한 것이다.

분석결과, 평일 오전 8시, 오후 5~9시 등 출·퇴근 시간에 대여가 집중됐는데 이는 공영자전거가 평일 출·퇴근 용도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대여소에 따라 성별 이용자 비율에 차이가 있었으며 젊은 층에 이용자가 편중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대여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으로는 주로 문화시설, 고등학교, 숙박시설과의 거리와 관광명소, 400m내 버스 하차인원, 편의점 개수도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이번 분석에서는 대여량 데이터와 학교, 교통량 등 주변 환경 데이터를 결합하여, 기계학습을 통해 구간별 대여량을 예측함으로써 충남대학교, 궁동 로데오 거리등 총 11곳을 신규 대여소 후보지로 추천하였다.

대전시는 이번 분석 결과를 활용해 타슈와 관련된 맞춤형 정책수립과 특화된 시민 편익 서비스 제공에 활용할 예정이다.

신규 대여소 후보 위치에 대여소 신설, 교통카드 활용 등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 편의 증진 방안, 성별·연령별 맞춤형 지원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며, 향후 자전거 재배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추가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까지 무인대여소 300곳, 자전거 4000 대로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전국 최초로 전기 자전거를 도입할 예정이다.

* 공영자전거 대여소의 대여와 반납의 균형이 맞지 않아, 별도의 인력 및 장비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임의 재배치함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지자체가 협업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자체의 정책개선을 지원한 의미있는 사례로, 공영자전거를 운영하는 타 지자체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공유할 계획”이라면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빅데이터 분야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분석 과제를 추가 발굴하는 등 우수 협업 사례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빅데이터분석과 박인창(042-250-5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