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연말연시 해넘이·해맞이 행사 안전관리 최우선
기관
등록 2017/12/28 (목)
파일 171229 (안전점검과) 연말연시 해넘이·해맞이 행사 안전관리 최우선(외부).hwp
171229 (안전점검과) 연말연시 해넘이·해맞이 행사 안전관리 최우선(외부).pdf
내용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은 연말연시 해넘이·해맞이 행사장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고예방을 위해 철저한 안전관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연말연시 기간에는 전국 육·해상 약 263개소에서 해맞이(약 220곳), 해넘이(약 5곳), 타종(약 38곳)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강원 정동진에서 약 40만 명, 경북 포항 호미곶과 부산 해운대에서 각각 약 30만 명, 해상(유선)에서 1만 명 등 전국적으로 해넘이·해맞이 행사에 240만 명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2013년 울산 간절곶 해맞이 행사장 화재(부상5), 2014년 강릉 정동진 방파제 추락(부상1) 등 다수의 인명 피해 사고가 있었고 중국 상하이에서도 2014년에 압사사고가 발생하여 36명이 사망하였다.

이에, 모든 행사는 사고방지를 위해 질서유지 및 교통대책, 안전요원 배치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다.

또한, 지자체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화재예방 대책, 인파 운집에 대비한 안전관리 및 교통대책, 응급지원체계, 위험지역 안전선 설치 등 안전관리실태를 사전에 점검 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행사장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안전요원을 배치하는 등 안전한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되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한편, 해상에서는 각 해양경찰서에서 사전에 유선 및 선착장에 대해 안전점검과 안전운항 교육을 실시하고, 행사 당일에는 선착장 및 행사해역 인근에 안전관리요원과 경비함정을 근접 배치하여 국민들의 안전한 해넘이·해맞이 관람을 지원한다.

최근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방지를 위해 모든 축제·행사에 소독 발판 및 차량소독기 설치 등 방역시설을 설치하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이행여부도 농림부 등 정부합동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AI발생 시군 및 인접 시·군에서는 축제를 취소하는 등 AI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민들이 연말연시를 맞아 즐거운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관광객과 모든 주민들도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안전요원의 안내를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안전관리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안전점검과 이상목(044-205-4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