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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7년 민원처리 ‘최우수’기관 59개 선정
기관
등록 2018/01/03 (수)
파일 180104 (민원서비스정책과) 2017년 민원처리 ‘최우수’기관 59개 선정(외부).hwp
180104 (민원서비스정책과) 2017년 민원처리 ‘최우수’기관 59개 선정(외부).pdf
내용

◆ 고령의 김 씨는 더 이상 혼자 민원실을 방문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전에는 노안과 난청으로 민원실 방문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김 씨가 거주하는 ○○군 주민센터에 확대경과 보청기가 비치되어, 김 씨는 보청기와 확대경을 이용하여 민원공무원의 안내를 쉽게 이해하고 민원을 해결할 수 있었다.

◆ ○○시에 사는 박 씨는 요즘 들어 ○○시 공무원들의 민원행정 처리에 고마움을 느끼고 있다. 전에는 태풍으로 가로수가 쓰러지거나 가로등이 고장나면 불편신고를 해야 처리가 되었으나, 이제는 생활민원 에스오에스(SOS)팀이 수시로 순찰을 돌면서 도로 및 보도 파손이나 보안등 고장, 유기동물 처리, 생활 소음과 악취 등 즉시 처리 가능한 공공시설물에 대해 현장에서 보수처리와 안전조치를 하기 때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울산광역시 교육청, 여수시 등 59개 기관이 2017년에 행정기관 중 대 국민 민원업무를 가장 우수하게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그간 여러 기관에서 분산 수행하던 민원 평가를 2016년부터 통합해 합동 평가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평가 결과, 중앙행정기관 중에는 과기정통부, 농진청, 방통위가, 시도교육청 중에는 경남·대전·울산교육청이, 광역지자체는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시, 충남도가, 기초지자체는 강원 강릉시, 경기 광명시, 경남 창녕군, 대구 동구 등이 최우수 등급(59개 기관)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2016.10.1.~2017. 9.30.까지 평가대상기관의 민원제도 운영 및 민원처리 전반에 대해 3개 분야 23개 지표*로 평가하였으며, 평가 분야별 기관점수를 합산하여 평가등급(최우수, 우수, 보통)을 부여하였다.

* 민원행정 관리기반 : 4개 지표,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 : 16개 지표, 민원처리 성과 : 3개 지표

2017년부터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평가하는 고충민원 분야가 추가되었으며, 평가대상도 기초지자체까지 확대되어 중앙행정기관(42)·시도교육청(17)·광역지자체(17), 기초지자체(226) 등 총 302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운영 및 활동, 민원처리 성과 3가지 분야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평가 미흡 기관에 대해서는 교육과 자문상담을 실시해 민원서비스 수준 제고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정부포상과 유공공무원 표창을 비롯해 포상금을 지급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전파하여 타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기초자치단체까지 평가대상에 포함하여 보다 폭넓은 대민접점 민원서비스 수준을 측정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취약계층을 배려한 포용적 민원서비스 수준이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민원서비스정책과 유정아(02-2100-4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