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8년 7월부터 본인확인 수단으로 활용하던 공공아이핀 서비스를 민간기관으로 일원화한다.
공공아이핀과 민간아이핀은 이용자 입장에서는 동일한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지만, 만 14세미만 이용자는 공공아이핀만 발급 받을 수 있고, 휴대폰을 통한 발급은 민간아이핀만 가능하여 발급체계와 방법 등이 달라 혼란을 초래해왔다.
또한, 휴대폰이나 신용카드 등 새로운 본인확인 수단이 등장하면서 주민번호 대체수단으로써 공공아이핀의 효용성이 감소하고 있는 것도 민간아이핀으로 일원화하는 주요 요인이다.
· 공공아이핀은 ’08년부터 행정안전부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주민번호 대신 본인확인을 위해 도입한 제도
※ I-PIN(민간) : ’06.10월 방통위가 주민번호 오남용 및 유출 방지 대책으로 제도 도입
이번 아이핀 일원화 결정에 따라 ’18.7월부터 공공아이핀의 신규 발급 및 재인증(유효기간 연장)이 전면 중단되며, 기존 공공아이핀 이용자에 대해서는 유효기간* 만료 시점까지 본인확인 서비스는 계속 제공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온라인 발급 1년(’19.7월), 주민센터 방문 발급 3년(‘21.7월)까지 운영
올해 7월부터는 신규 아이핀 발급은 민간아이핀 누리집(NICE평가정보, SCI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을 통해 본인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거나,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다.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청소년증, 신원확인이 가능한 장애인등록증
정부에서는 아이핀 통합에 따른 불편 최소화를 위해 ‘아이핀 이용자지원콜센터(전화상담실)’를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내에 한시적으로 운영하여 기관 담당자 및 이용자의 민원 처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담당 : 개인정보보호정책과 서석배(02-2100-4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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