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유도선 안전관리를 위한 ‘국민 암행어사’ 선발한다
기관
등록 2018/02/25 (일)
파일 180226 (안전제도과) 유도선 안전관리를 위한 ‘국민 암행어사’ 선발한다(외부).hwp
내용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유선 및 도선*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유·도선 국민안전현장관찰단’을 모집하여 4월부터 운영한다.

* (유선) 유람을 목적으로 운행되는 선박(유람선), (도선) 사람 또는 사람과 물건을 운송하는 선박(페리선)

작년에도 전국 5개 권역에 총 25명을 위촉하여 6개월 간 총 45회의 활동과 99건의 위험요소를 발굴·개선하였다.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승하선장 진입로 절개지 낙석 위험, 도선 도착 전 탑재차량 승차, 모터보트 승선 중 구명조끼 탈의, 선착장 안전난간 추락 우려, 승하선장 미끄럼방지 시설 미흡 등이다.

현장관찰단의 주요 임무와 역할은 △현장 관찰(단독), ‘유·도선 안전혁신 T/F’* 참여 △중앙·지자체 등 민관합동점검 참여, 안전관리 홍보 △국민 관점의 의견 제시, 아이디어 제공, 위험요소 제보 등이다.

관찰단원은 전국 5개 권역별로 연령·성별·직업 등을 고려하여 모집하되 선박 안전에 관심이 많고 수시로 선박을 이용하는 지원자를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2.26.(월)부터 3.16.(금)까지이며,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누리집 및 안전신문고 공고*를 참조하면 된다.

이번에 모집하는 ‘유·도선* 국민안전현장관찰단’은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는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실효성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내·해수면에서 운항하는 모든 선박에 대한 현장관찰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안전관리정책관은 “유·도선 국민안전현장관찰단은 국민들께서 유·도선 이용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발굴하고 제안해주시는 사항들을 적극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다 안전한 선박 이용을 위해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안전제도과 우주형(044-205-4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