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병호)은 3. 22.~23. 2일간 지방자치단체를 움직이는 핵심인력인 과장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 키워드인「정부혁신」추진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정부혁신 실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는,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정부혁신 전략회의에서 논의된「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을 전국 지자체에 확산?공유하기 위해서이다.
이번 워크숍은 정부혁신 3대 추진전략 중심으로 구성하여, 사회적 가치와 사회혁신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민참여와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사례를 공유한다.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문화비축기지를 설계한 서울시 사례, 시민 상호간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남양주시 사례 등은 각 자치단체가 타성적으로 진행해온 업무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워크숍 참가자들은 직접 국민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자치단체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 등에 관해 자유롭게 논의할 예정이다.
박병호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공직사회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정부혁신 추진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여 주민이 체감하는 정부혁신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이번 과장급 대상 워크숍 외에도 실무자, 교수요원 대상의 교육과정도 진행하여 정부혁신이 전국에서 실현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담당 :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전문역량교육과 박영주(063-907-5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