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국가정보자원관리원-경남도, 데이터 행정 활성화 위해 손 잡는다.
기관
등록 2019/02/26 (화)
파일 190226 참고 (빅데이터분석과) 정보자원관리원-경남도. 데이터 행정 활성화 위해 손 잡는다(외부).hwp
190226 참고 (빅데이터분석과) 정보자원관리원-경남도. 데이터 행정 활성화 위해 손 잡는다(외부).pdf
내용

국가정보자원관리원-경남도, 데이터 행정 활성화 위해 손 잡는다.
-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빅데이터 공동활용 업무협약? 체결 -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 이하 ‘관리원’)과 경상남도(도지사 권한대행 박성호)는 26일 경남도청에서 데이터 행정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공동 활용과 도민 편익 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일자리, 안전, 복지, 교통 등 지역 경제 살리기와 도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수행 ?관리원의 빅데이터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방안 도출 ?범정부 빅데이터 공통기반 시스템인 “혜안” 공동 활용 및 빅데이터 교육 등 상호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간, 경상남도는 빅데이터담당 조직을 신설하고 빅데이터 활용 조례를 제정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정책수립을 통해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다만, 과제를 발굴하고 데이터를 확보해서 분석을 수행하여 정책에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분석 전문 인력과 풍부한 분석 성공 사례를 보유한 관리원과 손잡고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도정을 구현하고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한편, 이날 협약 체결에 앞서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데이터 기반 행정의 이해와 필요성」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특강의 주요 내용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 공유의 중요성과 빅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관리원이 직접 수행한 “미세먼지 예측”, “복지 사각지대 분석”, “경찰청 임장일지 분석” 등 사례를 통해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이 어떻게 행정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는지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관리원은 경상남도와 ‘건축물 화재 위험성 예측 분석’, ‘스마트공장 희망기업 적합도 분석’ 등을 수행하여 분석 결과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활용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민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간, 관리원은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와 업무협력을 통해 ‘119 출동 최적경로 분석’, ‘공공자전거 대여소 위치 분석’, ‘태양광 발전 최적 입지 분석’을 수행하고 정책에 활용한 사례가 있다.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최근 공공과 민간 데이터를 활용한 행정 혁신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관리원의 빅데이터 분석 경험을 통해 지방분권시대에 지자체의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담당 : 빅데이터분석과 김종민 (042-250-5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