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확산을 위한 현장소통 추진
기관
등록 2019/04/02 (화)
파일 190403 (공공서비스혁신과)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확산을 위한 현장소통 추진(외부).hwp
190403 (공공서비스혁신과)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확산을 위한 현장소통 추진(외부).pdf
내용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확산을 위한 현장소통 추진
- 4.3.(수) 경기도(행복카셰어), 시흥시(열린청사 조성) 현장방문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4월 3일 공용차량·회의실 등 행정기관의 공공자원*을 주민에게 개방·공유하는 서비스에 앞장서고 있는 경기도와 시흥시를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 회의실, 강당, 주차장 등 공용시설 / 공용차량, 농기계, 연구장비 등 물품

이번 방문에서는 경기도와 시흥시가 추진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체험·진단하고, 서비스 추진상의 애로사항과 향후 전국적 확산을 위한 의견을 청취하는 현장 간담회를 갖는다.

경기도와 시흥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자체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 주민에게 공용차량과 공공청사 내 회의실을 제공하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시범사업(’17년 구축, 18년 고도화)’에 선정되어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하여 휴일에 운행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등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행복카셰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 운영차량 : 승용차·승합차(12인승 이하) 111대이용현황(’19.2월말 기준) : 5,242대, 24,364명 이용(월평균 150대, 716명)

시흥시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공모사업(’18년)’에 선정되어 청사 내 글로벌센터의 회의실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회의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개방하였으며, 모바일로도 이용 신청을 할 수 있게 하는 한편, 회의실 위치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유플랫폼의 기능을 개선하였다.

행정안전부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보다 많은 국민이 편리
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실시간으로 공공자원을 검색·예약·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에 시범운영을 거쳐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제도 등을 정비하고, 공공자원 개방·공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국민이 공공자원을 원하는 때 이용할 수 있도록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국민에게 공공자원을 개방·공유하는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기획·운영 과정 전반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 “올 한 해 서비스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확산 등에 중점을 두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 담당 : 공공서비스혁신과 김성순 (044-205-2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