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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민원서식 간소화 위해 국민 목소리 듣는다
기관
등록 2019/04/18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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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418 참고 (민원제도혁신과) 민원서식 간소화 위해 국민 목소리 듣는다(외부).pdf
내용

민원서식 간소화 위해 국민 목소리 듣는다.
- 행정안전부, 민원서식 개선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 -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일환으로 국민들의 민원신청 편의를 높이기 위해 4월 19일부터 5월 24일까지 ?민원서식 간소화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국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식은 물론 민원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이 주로 신청하는 서식 등 140종이 우선 개선 대상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국민제안-공모제안’ 사이트를 통해 그동안 행정기관 민원 과정에서 겪은 불편에 대한 개선 사항을 제출할 수 있다.

주요 개선 내용은 구비서류 간소화가 필요한 사항,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용어의 개선, 내용이 복잡하고 기재 사항 중복 등 작성항목 간소화가 필요한 사항, 불필요한 개인정보의 삭제, 유사한 서식의 통합이 필요한 사항 등이다.

우수제안은 전문가 회의와 관련 기관·부처와 협업을 통해 실제 민원서식 개선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민원을 신청하는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민원서식 간소화를 추진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하는 민원제도 혁신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국민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달라.“라고 말했다.

* 담당 : 민원제도혁신과 이혁철 (044-205-2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