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건축문화大賞 작품공모
한국건축문화大賞은 우리 건축의 본질과 이 시대의 정서 그리고 기능성이
구현된 역작 건축물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새로운 한국 건축의 미래를
열어가고자 마련된 건축제전입니다. 우리나라 건축문화 발전과 건축인의
창작의욕을 높이고 신인등용의 장으로서 한국 건축의 정통성과 맥을 이어
가고 있는『2016한국건축문화대상』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바랍니다.
□ 준공건축물부문
ㅇ 응모작품 : 2014년 5월 1일부터 2016년 5월 1일 사이에 국내에 사용승인 받은
건축물로 한국건축문화대상에 기출품한 사실이 없는 작품
(임시 사용승인 받은 건축물은 응모불가)
ㅇ 응모자격 : 출품건축물의 건축물대장에 명시돼 있는 대표 설계자, 시공자,
건축주
□ 계획건축물부문
ㅇ 응모작품 : 제시된 주제를 적용한 미발표 창작 작품
ㅇ 응모자격 : 건축, 도시에 관심 있는 내.외국인
□ 준공건축물부문
ㅇ 인터넷 참가신청 ⇒ 1차 심사 제출내용 접수(방문 및 우편접수)
ㅇ 1차 사진첩 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한해 2차 현장심사 실시
□ 계획건축물부문
ㅇ 작품주제 : “Social platform” -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건축
ㅇ 인터넷 참가신청 ⇒ 1차 심사 제출내용 접수(방문 및 우편접수)
ㅇ 1차 작품계획안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한해 2차, 3차 심사 실시
ㅇ 1팀 3인 이내, 1인당 1작품 참여로 제한
□ 준공건축물부문
ㅇ 참가신청(인터넷 신청) : 2016. 3.21(월) ~ 6.3(금) 09:00~18:00 ☞ kaa.kira.or.kr
ㅇ 1차 심사 제출내용 접수 : 2016. 6. 8(수) ~ 6. 9(목) 09:00~18:00 시간엄수
☞ 방문 및 우편접수(우송일 경우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ㅇ 접수처 :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317(서초동) 대한건축사협회 1층 대강당
□ 계획건축물부문
ㅇ 참가신청(인터넷 신청) : 2016. 5. 18(수) ~ 5. 27(금) ☞ kaa.kira.or.kr
ㅇ 1차 작품접수 : 2016. 6. 1(수) ~ 6. 2(목) 09:00 ~ 18:00 시간엄수
☞ 방문 및 우편접수(우송일 경우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 접수처 :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317(서초동) 대한건축사협회 1층 대강당
ㅇ 2차 작품접수 : 2016. 7. 12(화) 09:00~18:00 방문접수
☞ 3차 작품설명 프리젠테이션 심사일은 추후 공지
- 접수처 :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317(서초동) 대한건축사협회 1층 대강당
건축관련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
수상작 전시회/ 시상식 : 추후 공지
□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작품은 출품할 수 없으며 결격사유 발생 시 출품무효
또는 입상을 취소할 수 있음.
ㅇ 타인의 작품을 표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작품
ㅇ 제출도서 및 서류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 작성된 작품
ㅇ 실제 저작권자(설계자와 시공자)와 제출서류상의 저작권자가 다른 작품
ㅇ 위법·편법 건축물은 출품무효 처리하며, 응모부문 위반신청 시 심사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음
ㅇ 기타 공모요강에 명시된 출품물의 규격 및 제출요건에 적합하지 않은 작품
ㅇ 응모자격이 없는 자가 출품한 작품
※ 출품자는 작품접수 이후 접수취소가 불가하며, 제출도서 및 서류상 변동사항이
발생하거나 우리 시행위원회의 요청이 있을 경우 관련 근거서류 및 소명자료를
추가 제출하여야 함.
□ 계획건축물부문 패널 제작시 유리, 플라스틱, 비닐 등 반사성 재료의 사용을
금함.
□ 계획건축물부문 수상자 발표 후 입상자는 지원한 작품의 모든 디지털자료
(패널파일 및 모형사진)를 제출해야 함.
□ 준공건축물부문 입상작에 한해 수상작 전시패널, 모형을 제출해야 함.
□ 출품 시 제출한 자료에 대한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작에 한하여 주최/주관기관(국토교통부, 대한건축사협회,
(주)서울경제신문) 및 건축도시공간연구소가 저작재산권 및 2차적저작물
작성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작품집 발간, DB구축 및 서비스, 기타 홍보를 위하여 제출자료를 일부 복제
(인쇄 등), 가공, 배포, 전시, 공중송신(웹서비스 등) 등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함.(저작권법 제5조, 제16조 내지 제22조)
□ 준공건축물부문
시상내용
상 명 |
설계자 |
시공자 |
건축주 |
대 상
(4점) |
사회공공부문 |
대통령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민간부문 |
대통령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공동주거부문 |
국토교통부장관상 |
대통령상 |
일반주거부문 |
대통령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본 상
(4점) |
사회공공부문 |
국무총리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민간부문 |
국무총리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공동주거부문 |
국토교통부장관상 |
국무총리상 |
일반주거부문 |
국무총리상 |
국토교통부장관상 |
우수상(다수) |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서울경제신문사장 공동명의 시상 |
※ 수상자 트로피(설계자, 시공자, 건축주) 및 건축물부착용 명판(건축주) 수여
□ 계획건축물부문
ㅇ 대 상(1점) : 상금 500만원, 국토교통부장관상, 해외건축탐방
ㅇ 최우수상(3점) : 상금 200만원,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상, 해외건축탐방
ㅇ 우 수 상(8점) : 상금 100만원,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상
ㅇ 입 선(15점 내외) : 상금 30만원,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상
□ 올해의 건축문화인상 - 우리나라 건축문화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자(1인)
ㅇ 국토교통부장관상, 트로피
□ 공로상 - 한국건축문화대상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
■ 주최 / 국토교통부, 대한건축사협회, (주)서울경제신문
■ 주관 / 대한건축사협회
■ 후원 / LH, 주택도시보증공사, 대한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 문의 / 대한건축사협회 기획홍보실 홍보편찬팀 【Tel. 02-3415-6841】
한국건축문화대상시행위원회
주제 : “Social platform” -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건축
■ 배경
최근 주목할 만한 새로운 사회현상 중의 하나로 가족유형의 다양화에 따른 1인 가구의 빠른
증가를 들 수 있다.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가족 중심적 가치관에서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이는 곧 가족유형의 다양화라는 현상을 낳게 되었다.
가족유형의 다양화는 급변하는 환경 및 욕구에 대한 물질적, 정서적 가족자원의 획득이나
대응양식의 변화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가족 생계를 위협하는 저소득과 빈곤의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기준 1인가구의 인구비중이 총인구의
24%를 차지하고 있으며 2035년 전체인구의 35%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1인가구의 원인은 다음의 이유 외에도 다양하지만, 불가항력적인 사회현상이라 보여 진다.
- 집값 폭등과 청년 실업 증가에 따른 청년층 도시난민
-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로 혼인감소 및 결혼적령기의 늦어짐
- 65세 고령 인구 지속 상승
- 자기경쟁력 강화 `혼자`가 강조되는 개인주의 심화
- 온라인 매체 증가 등 생활 편의성 증가
이러한 싱글사회는 가족과 고향의 개념을 상실한 혼자 사는 사람의 고독과 불안함, 높은
거주비용과 그에 따른 삶의 질 저하 등 복합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의
해결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공모를 통해 사회를 향한 따뜻한 희망을 만들어 내기를 바란다.
■ 정의
- 공유[ 共有 , sharing]
두 사람 이상이 한 물건을 공동으로 소유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SNS의 발전과 더불어
스마트폰이라는 손 안의 네트워크에 의해 다양한 방면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공유를 손에 잡히는 물건, 집이나 사무실 등을 쉐어하는 개념에서 서비스나 기술, 경험
그리고 지식과 같은 무형자산을 나누는 개념으로 확대시켰다.
- 공존[共存 , coexistence]
두 가지 이상의 사물, 현상, 사람이 함께하는 공존은 서로 도와 함께하는 내·외부공간, 건축물,
함께하는 삶, 함께하는 도시, 함께하는 역사로 확장된다. 다양하고 세분화되고 독립적이 되어
가는 사회에 공존은 어떤 의미, 형태, 프로그램으로 나타날 수 있을까?
- 플랫폼 [ platform ]
플랫폼은 원래 기차를 타고 내리는 정거장, 무언가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을 뜻한다. 그러나
인터넷이 도입된 이래 오늘날에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보편적인 개념으로 확대되어
널리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플랫폼은 공통의 활용 요소를 바탕으로 본연의 역할도 수행하지만,
보완적인 파생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제조할 수 있는 기반으로 플랫폼은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서비스와 연계를 도와주는 기반 서비스나
소프트웨어 같은 무형의 형태도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다시 정리하면, 플랫폼이란 공급자와 수요자 등 복수 그룹이 참여해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이다. 플랫폼 참여자들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하며,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생의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제언
이번 공모의 목적은 급변하는 사회의 현상에 대응하는 건축의 형태와 프로그램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 참가자는 적합한 프로젝트를 스스로 발굴하고 발굴된 프로젝트에
대해 공유의 개념과 운영의 특화방안을 고민하여, 미래도시의 변화 유형을 예측하여야 한다.
각 프로젝트는 가상의 대지가 아닌 구체적인 도시적 문맥을 가진 대지를 선정하여야 하며 그
대상은 기존의 도시 또는 건축공간에 대한 새로운 제안, 재생, 또는 자연의 상태에 놓여진 대지에
새로운 건축 환경을 제시하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프로젝트의 구체적 주제가 주어지지 않지만 상위적인 주제인 “공유”를 어떻게 제안하는가에
주안점을 주어야 한다. 이는 건축적 다양한 형태로 구현 가능하나, 공간 및 프로그램은 기성의
사고방식을 넘어서는 복합성을 중요 요소로 삼고, 건축은 이런 요소들을 교환하고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무언가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왜 만들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설정하여 현 시대상을 이해하고 공간적으로 해석하여 도시, 사회, 인간, 역사 등과 관계 맺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주기 바란다.
본 공모의 심사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공유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가
2) 새로운 공간적 대안이 있는가
3) 이것은 변해가는 삶의 방식을 담을 수 있는가
■ 기타
제안에 있어서 법규에 대한 해석은 최소한의 기준만을 적용한다.
Key word : 공유, 공존, 소셜 플랫폼, 소셜 하우징, 네트워크, 역사성, 공유 가치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