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 기업의 무역기술장벽(TBT)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전세계 무역기술장벽 동향, 우리나라의 TBT 대응 시책, 기업애로 해소 사례 전파하기 위해 매년 무역기술장벽(TBT) 연례보고서 및 기업 애로 해소 사례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 무역기술장벽 연례보고서에는 우리 협회의 대응 활동이 TBT 우수 대응 사례로 선정되어 게재되었습니다.
협회는 우리 기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거점을 중심으로 국가별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현지 시장정보, 해외진출 전략, 성공사례 등을 공유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본격적인 TBT 대응활동을 위해 TBT 컨소시엄에 참여, 소프트웨어 관련 규제동향을 연구하고 이를 산업에 확산하는 등 든든한 선봉장로서 업계 TBT 대응 활동을 이끌고 있습니다.
무역기술장벽(TBT: Technical Barriers to Trade)은 대표적인 비관세 무역 장벽이며, 소프트웨어 분야의 주요 TBT 이슈는 데이터 현지화 및 국외이전을 포함한 사이버보안법, 개인정보보호법, AI 규제 등이 대표적입니다.
협회는 우리 기업에 닥칠 수 있는 잠재 리스크를 파악함으로써 전략적 해외진출을 위한 선제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우수대응 사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0년도 무역기술장벽 연례보고서(107~111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